충북지역 4년제 대학 중 청주대와 유원대가 내년에도 정부 재정지원을 받지 못하는 위기에 처했다. 충북도내 전문대에선 충북도립대가 유일하게 부실대학 꼬리표를 떼지 못해 같은 처지에 놓였다.

교육부는 2015년 4년제 163개 대학, 전문대 135곳을 대상으로 대학구조개혁 평가를 진행해 5개 등급(A~E)으로 분류했다. 이 중 충북에서는 청주대와 꽃동네대, 극동대, 건국대(글로컬), 유원대, 충북도립대 등 6개 대학이 하위등급인 D등급 이하 평가를 받았다. 교육부는 하위 등급을 받은 전국 대학을 상대로 올해 2년차 구조개혁 이행상황을 점검했다.

구조개혁 과제 추진 이행정도에 따라 3개 그룹으로 나눠 재정지원 제한 수위도 달리했다. 이행실적이 우수한 그룹1은 내년에 재정지원 제한이 완전히 해제되고, 이행실적은 우수하지만 성과가 미흡한 그룹2는 신규 재정지원 사업 참여만 제한된다. 이행계획 수립과 실적이 모두 미흡한 그룹3은 재정지원 사업 참여 전면 금지와 학자금 대출, 국가장학금 지원이 제한된다. 충북에서는 청주대와 유원대, 충북도립대가 그룹2·3에 속해 정부재정지원이 일부 또는 전면 중단된다. 충주 건국대(글로컬), 세종시 고려대는 정부 재정지원 대학에서 해제했다.

이중 청주대는 정부재정지원 제한뿐만 아니라 내년도 신입생 국가장학금 Ⅱ유형도 신청할 수 없고, 학자금 대출 또한 50%로 제한된다. 대학이 구조개혁에 성공하지 못할 경우 그 피해가 고스란히 학생들에게 돌아간다는 것을 의미하는 일이다. 곧 시작되는 대학 수시모집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수험생들은 대학의 이 같은 실정을 고려해 지원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어느 정도 예고된 일에 대해 대학이 철저하게 대처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나온다. 

교육부의 평가 항목은 대학 측이 자체적으로 내놓은 이행계획의 충실성, 2차년도 목표 달성 여부, 미흡한 지표개선 정도 등이다. 이 같은 평가항목은 대학이 살아남기 위해 반듯이 이뤘어야 하는 부분이다. 청주대학의 경우는 학교 적립금이 2천5백억 이상으로 알려져 있다. 전국사립대학 기준으로 놓고 보면 상위권에 해당한다. 적립금은 학교 발전과 학업의 질 향상을 위해 과감하게 투자해야 한다. 청주대는 개혁을 한다며 여러 가지 안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그 개혁안이 학교의 발전, 내지는 학생들의 면학분위기 향상에 어느 정도 기여하고 있는지 철저하게 점검할 필요가 있다. 잦은 총학생회와의 마찰도 학교발전을 저해하는 요소가 될 수 있다. 학생들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대학을 안정화 시키는 것도 대학 몫이다.

학생은 학업에 전념하고 대학은 정도(正道)의 길을 갈 때 대학이 처한 위기가 극복 될 수 있다. 대학구조개혁에 실패한 충북권 대학들은 그 원인을 찾아 개선하도록 사력을 다해야 한다. ‘좋은 대학’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님을 명심해야 한다. 초심으로 돌아가 대학설립 목표만을 바라보며 점진적으로 가야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