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명구가 만난 사람] 오제세 더민주 충북도당위원장

충북 북부·남부권 아우르는 정책들 필요

내년 선거에선 참신한 인물 내세워 승리

문재인 대통령 친서민적 행보 적극 지지

서원署 건립 확정은 도와주신 분들 덕분

 

충북의 4선 중진 국회의원으로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위원장으로 선출된 오제세 국회의원을 만났다. 최근에는 충북지사 출마 의지도 밝혀 앞으로 이시종 충북지사와의 당내 경쟁에 도민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서다. 내년 지방선거 대책과 의정 활동 등에 대해 들어봤다.

 ●내년 충북지사 출마 의사를 밝혔는데

우선은 4선의 국회의원으로서 많은 국정 경험을 지역 발전을 위해 헌신하는데 쓰고 싶다고 말씀드리겠다.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을 역임하면서 충북 오송을 제약과 바이오, 식품산업의 메카로 키우는 노력을 해 왔다. 앞으로 충북은 물론 국가의 미래 먹거리인 바이오와 제약의 집적지인 오송과 IT기업이 몰려있는 오창을 키워야 한다.

여기에 충북의 4대 전략 산업인 반도체가 국가 경제를 견인하고 있어 앞으로도 지속인 성장을 통해 지역과 국가의 경제 성장을 돕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소외됐다고 생각하는 충북의 북부권과 남부권을 아우르는 노력도 필요하다.이러한 노력은 지도자의 안목과 많은 경험이 필요하다. 13년의 의정 경험을 충북 발전에 쓰고 싶다.

●충북에 대한 설계도를 그리자면

충북은 안정된 미래를 보장하는 곳으로 바뀌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주거 교육비 일자리 의료 혜택 등에 대한 도민들의 믿음이 있어야 한다. 충북은 안정된 지역으로 평가받지만 보다 많은 일자리 창출과 공교육의 내실화, 의료 보장의 확대, 주거 안정 등에서 많은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도정 방향도 고르게 잘 사는 지역, 서민들이 살기 좋은 지역으로 초점을 맞춰야 한다. 충북을 이렇게 특화한다면 인구 200만 달성도 무리는 아니다.

●더민주의 내년도 충북 선거 사령탑이 되셨는데

새정부 초기라서 국가 현안이 산적한데다 내년 지방선거를 준비해야 하는 상황에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우선, 집권여당 도당 위원장으로서 대선 공약에 포함된 충북 관련 지역 현안 해결 방안 모색에 주력하겠다.

문재인 정부 출범 1년만에 치러지는 중간평가 성격인 만큼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우선 지방선거에 대비한 당조직을 재정비해 지방선거 체제로 전환할 수 있도록 각 지역별 세부단위까지 조직을 확대해야 한다. 이와 함께 권리당원 확대에 주력해 권리당원이 지역 최일선에서 여론전파와 지지세 확산의 선봉장 역할을 하도록 하겠다.

내년 선거가 새정부의 적폐청산, 경제민주화, 복지확대, 안보강화 등 개혁에 힘을 싣는 계기가 되는 만큼 압도적인 승리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

●그럼 후보자 공천 룰은 정했나

아직 중앙당의 구체적인 방침이나 방향이 정해진 것은 아니다. 그러나 당선가능성이 높은 참신한 인물을 내세워 바람을 일으킬 수 있도록 하고 이 과정에서 공정한 경쟁과정을 거쳐 우수한 인재들이 지방자치단체와 의회에 진출할 수 있도록 하겠다.

●국회의원으로서 새정부 출범 100일을 요약해 보면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에 이은 촛불민심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는 정권인수위원회 등 사전 준비없이 국정을 맡았지만 제대로 된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고 본다. 서민을 위한 정책과, 소득 증대, 일자리 확대 등이 모두 우리의 중요한 목표이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의 탈권위주의적 친서민 행보도 높은 지지를 받는 이유 중의 하나다. 특히 나라다운 나라, 정의가 강물처럼 흐르는 민주국가 완성을 위한 적폐청산 작업은 매우 적절한 것이다. 세월호 사건, 원전정책, 국정교과서 재검토와 이명박 박근혜 정부의 대선 개입사건 등은 적폐청산을 원하는 촛불민심에 화답하는 것이라고 본다. 다만 늘어나는 복지수요에 대한 재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국민적 지혜를 모아야할 것이다.

●지방자치 확대를 위한 헌법 개정 필요성 목소리가 높은데

자치분권과 균형발전 방안은 중앙권한의 획기적 지방이양, 지방재정 확충 및 재정격차 완화, 조직운영 등 지방의 자기결정권 확대가 우선돼야 한다.

중앙과 지방이 소통·협력·상생하는 획기적 지방분권과 전국이 골고루 잘 사는 국가 균형발전을 실현시킨다는 전제 아래 중앙에 집중된 권한과 재정을 지방으로 이양해야 한다.

이와 함께, 중앙정부의 기능 중 지방이 더 잘 할 수 있는 핵심 사무와 기능을 대폭 이양하고 그에 상응하는 재정·인력을 병행 이양해 실질적 자치역량을 높여야 한다.

중앙정부는 국세 중 많은 부분을 지방세로 이양해 자주재원을 확충하고, 분권에 따른 지역 간 재정 격차를 완화하기 위해 재정 균형 장치도 필요하다. 지방의 자기결정권 확대를 위해 지역특성·행정수요를 반영하는 맞춤형 조직제도 개선도 있어야 한다.

주민 주도의 지방자치 강화를 위해 주민에게 지방행정·재정 정보를 적극 공개하고, 주민참여예산제도를 손보고 주민소환 요건을 완화하는 등 주민 주도 지방자치의 책임성이 확보되는 데 중점을 둬야 한다.

●서원경찰서 건립 확정에 결정적 역할을 했는데

그동안 많은 분들이 도와주신 덕택으로 큰 수확을 얻게 됐다. 우선 감사드린다. 서원경찰서 신축은 2015년부터 추진됐다. 2014년 7월 옛 청주시와 청원구가 통합돼 행정구역은 4개 구(區)로 재편됐으나 경찰서는 3개뿐이었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서원구는 기존 3개 경찰서(흥덕·청원·상당)가 치안을 맡아왔다. 행정구역과 일치하지 않아 주민 불편 등의 민원이 제기돼 왔다. 더욱이 청주시는 경찰관 1인당 담당 인구는 714명으로 전국 평균 451명보다 많다. 면적은 932.58㎢로 서울의 1.54배에 달한다.

이번에 서원경찰서 신축을 확정하게 됨으로써 이러한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2018년 정부예산안에 토지 매입비 76억3천600만원을 비롯해 기본 설계비 3억7천100만원, 시설 부대비 500만원 등 모두 80억원이다. 신축 장소는 서원구 미평동으로 부지 면적은 1만9천㎡이며 지하 1층, 지상 5층 규모로 지어진다. 감사드린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