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청주지역에서 발생한 최악의 물난리 상황을 뒤로하고 유럽 국외연수를 떠나 물의를 빚은 김학철(충주1) 충북도의원은 지난 4일 한 언론 인터뷰에서 “똑같은 상황으로 돌아간다고 해도 역시 가는 것이 맞다고 판단했을 것”이라고 말한바 있다.

국외연수를 떠났던 당사자가 국민과 여론의 질책을 견디지 못하고 돌아와 한 말이다. 앞뒤가 안 맞는 변명이다.

국외연수가 당당한 결정이라고 판단했다면 되돌아오지 말고 소신껏 행동했어야 하는 것이 맞다. 반대로 기왕에 돌아왔다면 충북도민 앞에 제대로 머리를 숙여야 한다.

김 의원은 물의를 빚은 시점부터 현재까지 제대로 된 사과는 커녕 ‘레밍’발언부터 장문의 SNS 글, 언론 인터뷰 등에서 보면 오락가락 그 자체다. 도민과 언론을 우롱하고 있는 것이다.

많은 도민은 한 번의 실수를 탓하지 않는다. 중요한 것은 잘못된 판단으로 물의를 일으켰다고 인정한다면 그다음은 한결같은 자세로 머리를 숙여 이해나 용서를 구해야 한다는 점이다.

하지만 김 의원은 오히려 국민을 질타하는 발언을 쏟아 내거나 이를 보도한 언론에 대해 비하 발언을 서슴지 않았다. 결코 반성하지 않는 김 의원에 대해 어떤 도민도 이해해줄 수 없는 상황을 스스로 만든 것이다.

충북도의회가 막말파문으로 공분을 사고 있는 김 의원을 행정문화위원회에서 교육위원회로 이동시키려해 지역사회로부터 극심한 반발을 사고 있다.

가뜩이나 도민과 사회시민단체는 김 의원 사퇴를 요구하고 있는 마당에 충북도교육정책을 관리·감독해야 하는 교육위원회 이동이라니, 충북교육을 우려하는 도민들의 반발이 거셀 수밖에 없다.

의회 교육위원회는 도교육청의 행정집행 상태를 감시하고 통제하는 기능을 수행하며 공공이익을 위해 집행기관에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권한이 있는 반면 도민의 교육적 요구와 기대에 귀를 기울여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도민과 소통해야할 의무가 있다.

무엇보다 도교육청의 교육정책과 관련해 도민의 교육만족도를 높이는데 초점을 둔 견제와 감시 기능을 충실히 해야 한다.

이 같은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 당사자가 도민을 무시하고 여론을 비웃고 있는 상황에서 충북교육에 대한 진정성 있는 역할을 제대로 수행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충북교육연대가 김 의원의 교육위 이동 반대와 즉각 사퇴를 촉구하면서 “이는 교육을 무시하는 행태로서 도민들은 절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충북도민들이 공감하는 부분이다. 상황판단 능력이 없거나 인성이 바르지 못한 의원에게 충북교육정책 결정권을 맡길 수는 없는 노릇이다. 김 의원은 늦었지만 이제라도 본인의 행동에 대해 책임지는 모습을 보여주기 바란다. 그것만이 선거를 통해 선출해준 도민들에 대한 예의라고 본다.

 

의회가 이 같은 도민의 심경을 헤아린다면 자숙기간을 두고 위원회 활동을 일시적으로 중지하는 것도 방법이다. 적어도 교육위 이동은 옳지 않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