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 현장 혼란 우려…‘단계적 확대’ 한 목소리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개편안을 두고 4차례에 걸쳐 진행된 공청회가 마무리됐다.

공청회를 통해 대학가에서는 전면적 절대평가 도입이 아닌 단계적 확대라는 ‘속도 조절’을 요구했다.

교육부는 지난 11일 서울교대를 시작으로 16일 전남대, 18일 부경대, 21일 충남대에서 수능개편 공청회를 열었다.

공청회에서 교육부가 제시한 2개의 안 중 전 과목 절대평가 전환인 2안보다 국어·수학·탐구 영역을 상대평가로 유지하는 1안을 지지하는 모습을 보였다.

공청회에서는 입시 현장 혼란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다.

전면적 절대평가로 전환되는 2안이 채택될 경우 입시에 있어 급격한 변화가 예상되며 대학들이 선발을 위해 새로운 평가 방법을 도입하면 혼란이 더욱 가중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2020학년도까지 현행 수능을 준비하다가 2021학년도에 새로운 수능을 대비해야 하는 재수생도 큰 혼란에 처할 가능성이 있다.

절대평가시 학생들의 변별력을 볼 수 없는 대학들도 걱정이다.

1등급을 받은 고득점 수험생들이 서울 주요 대학과 일부 학과로 쏠리는데 절대평가 전환 후 발생할 동점자들을 처리할 기준이 없다는 것이다.

일부에서 보완책으로 제안하는 내신 반영은 정시조차 학생부 위주전형으로 전락하게 한다는 반론이 나온다.

상대평가에 비해 절대평가는 1등급을 얻기 쉬워 사교육이 중하위권 학생들까지도 확대될 수 있다는 점과 내신 경쟁 심화로 오히려 공교육이 더 부실해질 수 있다는 점 등은 전면 절대평가 도입 시 우려되는 문제들이다.

교육부의 공청회를 통해 도출된 의견은 1안에서 발생하는 문제점과 2안으로 갈 경우 예상되는 부작용 등에 대한 연구를 거쳐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가자는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