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타당성 조사 착수

충북도와 청주시가 함께 추진 중인 청주전시관(오송컨벤션센터) 건립사업에 관한 정부 부처 협의가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다.

22일 충북도는 청주전시관 건립 사업이 산업자원부 전시산업발전협의회 심의를 통과한 데 이어 행정안전부는 타당성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지방자치단체가 전시·컨벤션센터를 건립하려면 전시산업발전법에 따라 산자부 전시산업발전협의회 협의와 행안부의 사업 타당성조사, 중앙투자심사를 받아야 한다.

도는 지난 6월 이 사업계획을 산자부와 행안부에 제출했다. 산자부는 지난 16일 열린 전시산업발전협의회 심의에서 청주전시관 건립 사업을 통과시켰으며 행안부도 지방행정연구원에 타당성 조사 용역을 의뢰했다.

타당성 조사는 3~4개월 후 중간보고를 거쳐 내년 2월께 나올 전망이다. 타당성 조사에서 추진 적합 판정을 얻으면 최종 절차인 투자심사를 진행하게 된다. 지방재정법은 사업비 500억원 이상 신규 사업은 타당성 조사와 투자심사를 거쳐 추진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사업비 1천400억원 규모의 청주전시관은 KTX오송역과 오송생명과학국가산업단지에 인접한 9만4천799㎡ 터에 건축연면적 4만176㎡ 규모로 건립될 계획이다. 지상 2층 지하 1층 건물에는 전시시설(1만368㎡), 회의실(3천88㎡), 주차장(1만2천960㎡)이 들어선다. 3만5천㎡ 규모의 사업용지도 개발해 쇼핑단지, 업무지원시설 등의 용도로 분양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광역 지자체 중 컨벤션센터가 없는 곳은 충북뿐”이라면서 “오송화장품엑스포와 오송바이오산업엑스포 등 굵직굵직한 국제행사 개최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도는 청주전시관 건립 예정지 땅 매입을 위한 공유재산관리계획 변경안과 부지 매입 예산안(50억원)을 지난 6월 충북도의회에 제출했으나 도의회는 “타당성 조사와 투융자 심사 등 사전 행정 절차를 이행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심사를 보류한 상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