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사회의 고질적인 부정비리를 근절시켜 청렴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일명 김영란 법인 ‘부패 비리 방지법’을 만들었다. 그런데 국민들은 정치권의 부정·비리는 ‘부패 비리 방지법’이 무색하기 짝이 없다는 생각을 들게 한다.

과거 역대 대통령들과 관련된 비리를 비롯해 측근들의 비리까지, 대한민국은 부패·비리 공화국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비리가 난무한 나라였다고 보아야 하겠다.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비리가 그 대표적 사례라 할 수 있다. 대통령을 탄핵으로 몰아간 최순실의 부정과 비리는 누가 뭐라 해도 가히 핵폭탄급이라 할 수 밖에 없다.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부정과 비리를 아무런 죄의식 없이 저질렀다는데 국민들은 분통을 터트렸다. 

나라뿐만 아니라 지방도 마찬가지다. 집행부를 감시하고 군민의 대변자 역할을 해야 할 충북도내 현직 군의원이 뇌물수수 의혹과 관련해 경찰 조사를 받게 됐다는 보도가 지역사회를 우울하게 하고 있다. 의원으로서 품위를 지켜 군을 감시하고 잘못된 점을 지적해야 할 군의원이 자신의 직무를 망각한 채 기업을 돕겠다는 미명으로 금품 수수의 비리를 저질렀다면 그에 합당한 벌을 받아야 하겠다.

굳이 지역 발전을 위해 기업을 유치하겠다는 마음이었다면 군의원으로서 발벗고 나서야 하는게 당연한 모습이라 할 수 있다. 금전과 결부시킨 비리를 앞세워 일을 성사시킨다는게 자신을 뽑아준 군민과 공직자들에게 배신행위라는 생각을 한번쯤 가졌어야 했다. 힘없는 공직자와 국민들은 언감생심 꿈도 못 꿀 비리를 서슴없이 자행, 경악스러울 뿐이다.

며칠 전 충북도교육청이 도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을 비롯해 전국시도교육청 일반직공무원노동조합 충북교육청지부, 한국공무원노동조합 충북교육청지부 등 3개 조합과 청렴 노사문화 정착을 위한 ‘청렴실천 협약’을 맺었다. 상호 청렴 노사문화 달성에 협조하기로 협약해 도민들의 관심이 집중된다.  

앞으로 충북도교육청과 이들 노동조합은 국민에게 신뢰받는 교육행정을 추진하고, 청렴문화 확산과 부정부패 척결에 누구보다 앞장서 노력할 것으로 기대가 모아진다.

이에 충북도교육청도 투명하고 청렴한 학교시설 공사를 위해 지난 18일 건축·토목·기계·전기 직렬 기술직 공무원 84명과 도내 1천만원 이상 학교시설공사 현장대리인 및 감리자 500여명을 참석시켜 청렴교육 강의와 청탁금지법, 반부패시책 설명회를 열었다.

이렇듯 공직사회가 서로를 신뢰하면서 청렴문화를 조성해 나간다면 머지않아 부정·비리가 없는 사회로 자리 잡을 것이 자명하다.    

특히 정부의 공직사회 청렴문화 실천 강조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충북도교육청뿐만 아니라 충북도와 각 시?군도 청렴 공직사회를 위한 공직자 교육을 계속하고 있다. 또 정부 차원의 청렴지자체 시상은 청렴사회로 가는 등대 역할과 함께 지자체의 자긍심을 높여주고 있다.

청렴 공직과 청렴한 사회로 가는 지름길에 국민이 앞장서야 한다. 그래서 사회적 부정·비리에 대해 이제는 종지부를 찍자.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