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의응답서 국민 46회 언급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밝힌 국내·외 현안들에 대한 견해 가운데 핵심 키워드는 단연 ‘국민’이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준비한 1천777자 분량의 기자회견 모두발언 원고와 이후 55분 가량 진행된 질의응답에서 ‘국민’을 46회로 가장 많이 사용했다. 국민으로부터 높은 지지율을 받고 있는 것에 감사의 뜻을 표함과 동시에 오직 국민만 바라보고 국정운영을 펼쳐가겠다는 강한 의지를 나타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모두발언에서 국민을 더 많이 언급했다. 총 46회 가운데 30회를 모두발언에서 거론했다. 나머지 16회는 질의응답 과정에서 나왔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한 배경을 설명하는 데 국민을 빼놓을 수 없었다.

사회 통합차원에서 ‘국민 모두의 대통령’이 되고자 한다는 문 대통령으로서 국민은 모든 화두의 중심일 수 밖에 없었다. 현재 펼치고 있는 정부의 모든 정책의 근간에 국민을 두고 있음을 강조하기 위해서라도 더 많은 횟수의 언급이 필요했을 것으로 보인다.

두 번째로 많이 언급한 단어는 ‘북한’과 ‘미국’이었다. 문 대통령은 북한과 미국을 각각 20회 언급했다. 북한과 미국을 중심으로 펼쳐진 최근의 엄중한 한반도 안보정세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많은 언급을 필요로 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이 넘지 말아야 할 레드라인을 핵무기 투발 수단인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에 핵을 탑재해 무기화에 성공한 시점으로 규정했다. ICBM은 미국을 겨냥한 미사일인만큼 이 과정에서 북한과 미국의 거론이 불가피했다.

‘개헌’ 역시 20회로 많이 언급된 단어 중 하나였다.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밝힌 문재인 정부의 1기 혁신기를 지나고 나면 곧 기다리고 있는 국정과제가 개헌이다. 문 대통령이 이날 기자회견에서 개헌을 많이 언급한 것은 추후 국정과제를 미리 소개했다고 볼 수 있다.

그 다음으로 많이 등장한 단어는 ‘제재’와 ‘대화’였다. 이 단어 역시 각각 11차례로 동일한 비중으로 다뤄졌다. 제재와 대화의 병행으로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이끌어내겠다는 문 대통령의 대북정책 기조를 고스란히 반영하고 있다.

이외에도 국가(9회), 나라(7회), 전쟁(7회), 약속(7회), 책임(5회), 안보(5회), 공약(4회), 압박(4회), 정의(4회), 주권(3회), 위기(3회), 개혁(2회), 적폐청산(2회), 헌신(2회), 소통(2회) 등이 문 대통령의 발언 속에 묻어 나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