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취임 100일 기자회견

▲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 합의 못하면 정부가 추진

“국가 운영 물길 바꿨다” 자평

 

문재인 정부 출범 100일을 맞아 1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기자회견을 가졌다.

문 대통령은 “적어도 내년 지방선거 시기에 그 때까지 합의되는 과제만큼은 반드시 개헌할 것”이라며 개헌 약속에는 변화가 없다고 밝혔다.

국회 개헌특위 논의과정을 통한 국회합의를 존중하겠다는 것으로 국회합의가 안되면 정부가 나서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중앙 권력구조 개편에는 더 많은 시간 필요할지 모른다”면서도 “지방분권을 위한 개헌, 국민 기본권을 위한 개헌에는 충분한 공감대가 마련돼 합의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지방분권 강화, 그 속에서 가장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재정분권 강화도 함께 이뤄질 것”이라며 “정부는 지방분권 개헌에 이루기 전에도 현행법 체계 속에서 할 수 있는 지방권 강화 조치들을 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취임 100일을 기자회견에서 “국회 개헌특위에서 국민 여론을 충분히 수렴해 개헌방안을 마련하면 정부도 그것을 받아들여 내년 지방선거 시기에 개헌안을 내겠다”며 대선 후보 시절 공약이었던 ‘지방선거 시 개헌 국민투표’ 이행 의지를 공표했다.

또 문 대통령은 “지방분권화를 위한 TF팀이 구성도 안됐다”면서 “지역을 위한 공약이행에 대해 말해달라”는 기자의 질문에 웃음과 함께 “이제 100일 됐는데 너무 재촉하는 것 아니냐”면서 “지금부터 TF팀을 구성해 하나하나 이뤄 나 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기자회견 모두 발언에서 지난 100일을 “국가운영의 물길을 바꾸고자 했던 시간 이었다”며 “이제 물길을 돌렸을 뿐”이라고 자평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