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예인들, 소음 등 이유로 변경 요청…내수·초정리 타당성 조사
내달 용역 결과 나오면 확정…市 “장소 변경일뿐 계획대로 추진”

충북 청주시가 추진하는 전통공예문화예술촌 조성 부지가 애초 계획과 달리 변경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공예촌 입주를 약속한 공예인들이 전투기 소음 등을 이유로 부지 이전을 요청했기 때문이다.

시는 공예촌 조성을 위한 사업 계획을 수립 중인 전문기관에 대체 부지를 포함해 2곳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요구했다.

17일 청주시에 따르면 시와 손을 잡고 공예촌 사업을 추진하는 ㈔한국전통공예산업진흥협회는 지난 2월 말 연구용역을 의뢰했다.

공예촌이 조성될 청원구 내수읍 내수리 일원을 문화산업지구로 지정하고 기반시설 배치 등을 위한 밑그림을 그리기 위해서다.

사업 설계와 타당성 조사도 이뤄진다. 이달 중 결과가 나오면 기본·실시 계획을 확정한 뒤 오는 11월 첫 삽을 뜰 예정이었다.

하지만 용역 기간이 한 달 연장됐다. 공예인들이 공예촌 부지 인근의 공군부대에서 전투기 이착륙과 비행 훈련으로 인한 소음을 문제 삼아 부지 변경을 요구하면서다.

이에 따라 시는 기존 예정지와 함께 새로운 부지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용역 업체에 의뢰했다.

시가 대체 부지로 점찍은 곳은 청원구 내수읍 초정리 일원이다. 다음 달 용역 결과가 나오면 이를 토대로 공예촌 조성 부지를 확정할 계획이다. 시는 조성 부지가 바뀌어도 사업 지연 등의 영향은 없다는 입장이다. 장소만 변경될 뿐 계획대로 추진하는 데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조성 예정지가 정해지면 내년 1~2월 문화체육관광부에 문화산업지구 지정을 신청하기로 했다.

지정·개발 절차는 일반산업단지와 마찬가지로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에 따라 추진되기 때문에 국토교통부에 협조도 요청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공예촌 조성 사업에 민간자본이 투입되는 만큼 공예인들의 입장도 중요하다”며 “부지가 확정되면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도록 공예협회 등과 협의해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통공예문화예술촌은 내수읍 내수리 일원 9만9천170㎡에 조성된다. 사업 기간은 올해 11월부터 오는 2019년까지다.

총사업비는 1천184억원이 투입된다. 공방 70곳을 비롯해 전통공예전시관, 박물관, 민속 문화체험 시설 등으로 꾸며진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