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더불어 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 개최
물 위기 대응체계 마련·농업재정 개편 등 건의

충남도가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의 선도적 추진과 대통령 공약과제 추진을 통해 새로운 대한민국의 미래를 선도할 수 있도록 더불어민주당이 적극적으로 나서 힘을 실어줄 것을 요청했다.

도는 17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과의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새 정부의 국정과제 및 대통령 공약과제, 내년 국비확보 대상 사업에 대한 협조와 지원을 당부했다.

이날 협의회에는 안희정 지사를 비롯해 도 간부 공무원과 박완주, 양승조, 어기구 국회의원은 물론, 백재현 예결위원장, 윤후덕 예결위 간사 등 더불어 민주당 지도부가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도는 우선 도정방향과 연관성이 높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 16건에 대한 자체 추가연구 및 제안, 국가시범사업 유치, 공론화 입법화 지원 등 세부추진 전략을 설명했다.

충남의 제안이 반영된 국정과제는 물 위기 대응체계 마련, 농업재정 개편, 연안 하구 생태복원, 미세먼지 대책, 전력수급체계 개선, 하천생태계 복원 등이다.

도는 새 정부 국정과제의 선도적 추진을 통해 국정과 도정의 연계를 강화하고 도정의 위상을 높여 지역 발전의 계기로 삼는다는 각오다.

새 정부 국정과제에 이어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과정에서 천명한 공약과제 가운데 충남에 기반을 둔 현안 사업에 대해 추진 당위성과 과정을 상세히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했다.

대통령 공약과제는 △천안아산 KTX역세권 R&D집적지구 조성 △내포신도시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 △백제왕도 유적복원, 서부내륙권 광역관광단지 조성 △논산계룡 국방산업단지 개발 지원 △충남 서해안 해양신산업 육성 등이다.

△국립축산자원개발부 이전과 미래기술융합센터·테스트베드 구축 △장항선 복선전철화 및 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선) 건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 △천안역사 재정비 △독립기념관 수도권전철 노선 연결도 대통령 공약과제에 반영됐다.

이 가운데 천안아산 KTX역세권 R&D집적지구는 선 지구 기반 조성 후 연구개발 특구 지정 계획에 따라 국제컨벤션 센터와 지식산업 센터가 내년도 정부사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여당 차원의 지원을 요청했다. 또 내포신도시의 혁신도시 지정에 대해서는 국가균형발전정책 차원에서 지정 당위성을 설명하고, 환황해권 혁신거점 육성 취지에 부합하는 8개 기능군 15개 기관의 이전 방안을 제시했다.

논산계룡 국방산업단지 개발 지원에 대해서는 계룡대, 육군훈련소, 국방대 등 풍부한 국방인프라가 집결돼 있어 국방산업을 육성하기에 최적지라는 점을 강조하고 국가 산단 지정에 힘을 모아줄 것을 당부했다.

안 지사는 “충남도는 그간 중앙정부의 정책을 수동적으로 집행하거나 국가적 의사결정 과정에 지역이익을 반영하는 데 집중하던 기존의 역할을 넘어 지역 현장의 다양한 사회문제에 대해 근본적인 정책대안을 강구 실천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고민과 경험을 바탕으로 내놓은 정책건의들이 국정에 반영 추진돼 대한민국 전체의 큰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더불어 민주당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란다”고 호소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