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해현장 안 간 문재인 대통령도 탄핵해야”
SNS에 장문의 해명글 올려…비난글 도배

국민을 쥐에 비유해 국민적 공분을 산 뒤에도 자유한국당 김학철 충북도의원(충주1)이 수해 현장에 안 나간 문재인 대통령을 제명하라고 나서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24일 그는 페이스북을 통해 장문의 SNS 글을 올려 문 대통령 외에 “외국에 나간 국회의원, 단체장들도 모두 제명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비판했다.

이날 그는 이른 오전 페이스북에서 “나이가 들수록 말이 없어지는 이유, 어리석게도 너무나 엄청난 대가를 치르면서 알게 됐다”며 말문을 연 뒤 이같은 내용을 올렸다.

김 의원의 글이 올라온 뒤 페이스북 계정에는 이를 비판하는 글들로 도배됐다.

“아직도 정신을 못차렸다”는 등 그의 변명을 비난하는 글들로 채워졌다.

페이스북에서 아버지의 죽음과 홀어머니의 삼남매를 위한 헌신 등 불우했던 자신의 성장 과정, 그런 성장 환경의 차이에서 비롯된 이혼 등 개인사를 세세히 써 내려간 김 의원은 “서민 농민 노동자보다도 못 살고 어려운 과정 겪은 사람”이라고 자신을 소개했다.

레밍 발언 논란에 대해서는 “파리 현지에서 시차 적응도 안 되고 피곤한 상태에서 어휘 정제가 되지 않았고, 그 와중에 기자와의 통화 중 그런 말이 튀어나온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지난 가뭄 때 충남도의회 연수 등 통과 의례처럼 보도되는 그런 비판 기사 취재를 위한 것으로 생각했고 레밍 신드롬, 즉 편승효과를 얘기하고자 한 것”이라고 거듭 해명했다.

김 의원은 “한 언론사가 보도하면 뒤늦게 보도하는 기사는 사실과는 동떨어지게 점점 높아지게 되는 것, 전후 사정 배경도 이해 안 해주고 다른 곳에서 썼으니 우리도 따라가야 한다는 보도행태가 레밍처럼 느껴진 것도 사실”이라고 밝혔다.

또 “‘국민이 레밍 같단 생각이 든다’와 ‘국민이 레밍같단 생각이 든다. 집단행동하는 설치류’는 많은 차이가 있고 편집을 주장하는 것은 바로 이 부분”이라며 “(인터뷰에서)레밍이 뭐냐고 묻길래 ‘스칸디나비아 반도에 서식하는 집단행동하는 설치류’라고 답했는데, ‘집단행동하는 설치류’를 국민이 레밍 같단 생각이 든다라는 말 뒤에 가져다 붙인 것”이라고 주장했다.

중앙당 윤리위원회의 제명 의결에 대해서는 “수해로 물난리가 났는데 해외 연수 나갔다고 소명절차도 거치지 않고 단 3일만에 제명한다는 발표를 해버렸는데, 이 나라는 법치주의 국가 아니냐”며 불편 심기를 감추지 않았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