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저한 손 씻기·모기물리지 않기·안전한 음식물 섭취 당부
국내외 여행시 살모넬라증·비브리오패혈증 등 발병 쉬워

충남도가 여름 휴가기간 각종 감염병 발생이 증가할 수 있어 도민을 대상으로 철저한 손 씻기와 모기물리지 않기, 안전한 음식물 섭취하기 등 예방수칙을 전파하고 준수를 당부했다.

도에 따르면 여름철 국내외 여행시 자주 발생하는 감염병은 살모넬라증, 병원성대장균감염증, 비브리오 패혈증,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쯔쯔가무시증 등이 있다.

이 가운데 살모넬라증과 병원성대장균감염증은 물과 음식을 통해 전파되며, 비브리오 패혈증은 어패류를 충분히 조리하지 않은 채 섭취할 경우 발생한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쯔쯔가무시증은 풀숲에 들어가거나, 피부를 노출한 채로 작업이나 야외활동을 하는 경우 발생할 수 있다.

여기에 해외여행 시 지카바이러스 감염증이나 뎅기열 등 모기매개 감염병과 콜레라, 장티푸스 등 수인성 감염병, 중동호흡기증후군(MERS) 등 호흡기 감염 병에 대한 주의가 요구된다.

특히 메르스는 올 들어 지난 11일까지 전 세계적으로 164명이 발생, 48명이 사망했다. 사망자는 모두 중동에서 발생했다.

이 가운데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올해 157명의 환자가 발생해 47명이 사망했으며, 7월 들어 환가가족, 병원 내 감염을 중심으로 증가추세에 있다.

이에 사우디 등 중동국가 여행객은 현지에서 진료 목적 이외 의료기관 방문을 자제하고, 낙타 접촉 및 낙타 부산물 섭취를 피해야 한다.

중동지역 여행 후 14일 이내 발열과 기침 등 호흡기 증상이 있을 때는 의료기관을 바로 방문하지 말고 전화(☏1339) 또는 관할 보건소로 신고해야 한다.

아울러 여름 휴가기간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도민들은 해외여행질병정보센터(http://travelinfo.cdc.go.kr)를 통해 여행 목적지의 감염병 정보를 확인하고 감염병 예방에 주의해야 한다.

이와 함께 도는 여름철 주요 발생 감염 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철저한 손 씻기 등 개인위생 준수와 함께 안전한 음식물 섭취가 매우 중요하다며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를 거듭 당부했다.

세부적으로는 각종 수인성·식품매개감염병은 올바른 손 씻기로 손쉽게 예방할 수 있으므로 수시로 손을 씻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음식물은 충분히 가열해 섭취하되 조리한 음식은 오래 보관하지 않도록 한다. 모기 매개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집 주변 고인물이 없도록 해 모기 발생을 억제하고, 모기활동이 왕성한 저녁부터 새벽까지는 외출을 자제하며, 외출 시 노출부위를 최소화하고 모기기피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비브리오 패혈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피부에 상처가 있는 사람은 낚시나 해수욕을 삼가고, 만성 간질환 등의 기저질환이 있는 고위험군은 어패류를 반드시 익혀 먹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