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박사 대한민국명품강사 1000인회 대표강사

사람은 누구나 무한한 잠재능력을 가지고 있다. 평소에 자신이 알지 못하던 분야에 대단한 능력이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전혀 생각하지도 못한 분야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는 경우를 우리는 종종 볼 수 있다. 이런 경우 자기 자신이 뛰어난 능력이 있었던가 하고 스스로에 대해 놀라곤 한다.

누구든 재주는 있기 마련이다. 능력 또한 사람마다 서로 다르다. 이러한 재주나 능력을 얼마나 빠른 시간 안에 얼마나 많은 것을 발견하고 이끌어내느냐에 따라 성공의 시기가 단축될 수 있다.

사람들은 자신이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별 관심이 없는 것 같다. 굳이 찾으려들지 않는 사람들이 참으로 많다. 지금까지 살아온 습성이나 타성에 젖어 새로운 변화를 갖고자 하지 않는다. 찾지 않으면 발견할 수 없다. 자신이 아무리 훌륭한 능력을 지니고 있다 할지라도 그것을 찾아내지 않고 활용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 되고 만다.

자신이 생각한 것보다 훨씬 대단하고 가치 있는 잠재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찾아내지 않으면 그 능력은 사라진다. 아무 의미가 없게 된다. 다소 부족하더라도 자신의 잠재능력을 찾으려는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다. 그것은 도전과도 연관이 있다. 잠재능력의 크기도 노력하는 과정 속에서 커지거나 작아진다.

특히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어린이나 청소년의 경우에 잠재능력을 찾아내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한 사람의 운명과 인생이 걸린 문제이기도 한다. 인생을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어떤 일을 해야 할 지에 대한 해답이 자신의 잠재능력과도 깊은 연관이 있는 것이다.

사람마다 좋아하는 일이나 하고 싶은 일이 다르다. 모두가 같을 수는 없다. 자신의 관심도와 적성에 맞는 일을 찾기란 그리 쉽지 않다. 그러기에 내 안에 있는 잠재능력을 찾는 일이 중요한 것이다. 잠재능력은 겉으로 드러나 있지 않다. 쉽게 찾을 수도 없다.

어린이와 청소년 못지않게 중년의 시기에도 자신의 잠재능력을 찾는 일은 계속되어야 한다. 삶의 질이 향상되고 수명이 연장되다보니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많아지고 기간도 길어지게 된다. 중장년이 지나 노후에도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일을 오랫동안 할 수 있다면 행복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바로 잠재능력을 찾아내는 일은 노후의 행복을 만들어가는 길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만큼 살아가는 동안 매우 중요한 일인 것이다.

사람들은 변화를 두려워한다. 어떤 새로운 환경이나 여건에 대해 두려움을 갖기도 한다. 또한 자신과 거리가 멀다고 생각하는 분야는 거들떠보려 하지도 않는다. 관심조차 없다. 하지만 의외로 자신과 무관하다고 하는 분야에서 잠재능력을 발견할 수도 있다. 바로 인간의 능력은 무한하기 때문이다. 인공지능 시대라고 하더라도 사람의 능력을 필요로 하는 곳은 아직까지 무한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기에 살아있는 동안 우리는 끊임없이 자신의 잠재능력을 찾아내는 노력을 해야만 한다. 그것이 우리의 삶을 풍요롭고 행복하게 만들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