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독일 함부르크에서 폐막한 주요20개국(G20) 정상회의를 끝으로 4박6일 일정을 마무리 했다. 이번 문 대통령의 독일 G20 정상회의 참석은 오랫동안 방치됐던 외교 공백을 성공적으로 메웠다는 평가다. 문 대통령은 독일·중국·일본·러시아 등 9개 국가 정상들과의 양자회담과 유엔사무총장 등 정상급 인사들과의 개별 회동 등 외교 강행군을 벌였다.

지난해 10월 이후 단절됐던 각국 정상들과의 적극적인 스킨십을 통해 그동안 제기돼왔던 코리아 패싱(Korea Passing) 우려를 어느 정도 잠재웠다는 점에서 이번 독일 순방은 나름의 의미부여를 할 수 있다. 끊겼던 정상간 소통 채널을 급한 대로 복구한 만큼 향후 굳건한 신뢰로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최소한의 연결고리는 확보한 셈이다.

국제사회에 형성됐던 불신을 신뢰로 돌리는 것은 돈으로는 따질 수 없는 소중한 가치라는 점에서 이번 순방 일정은 어느 하나 소홀히 할 수 없었다. 문 대통령이 이번 G20 정상회의 기간 중 시간을 분단위로 쪼개면서까지 가급적 많은 정상을 만나고자 했던 것도 바로 이와 같은 이유에서였다.

특히 문 대통령은 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만나는 정상마다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해 언급하고 국제사회의 제재 공조를 당부하는 등 주어진 경제무대를 정치무대로 활용하는 노력을 기울였다. 한반도 평화구축을 우리 주도로 이끌어 가겠다는 점에 대한 지지도 넓혀나갔다.

비록 G20 정상회의의 공식 정상선언문 안에 북한의 미사일 도발을 규탄하는 내용을 담아내지는 못했지만 의장국인 독일 앙겔라 메르켈 총리로부터 관련 언급을 이례적으로 이끌어 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문 대통령의 강력한 요청으로 경제협의체 안에서 이례적으로 정치적인 메시지의 발신을 관철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문 대통령은 G20 정상회담을 통해 자유무역과 시장개방, 대테러전에 대한 회원국 공통의 의견을 확인하는 동시에 파리기후협정에 대한 이견을 재확인하는데 합의 했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미국 우선주의 정책으로 한동안 위축됐던 자유무역과 시장개방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했으며 무역 상대국이 이점을 가진 분야에서는 자국 기업 보호를 위해 합법적인 방어 수단을 동원할 수 있도록 하자는데 G20 정상들과 의견을 같이했다.

문 대통령은 테러와의 전쟁과 관련, 인터넷 공급업자들이 극단주의 게시물을 감지하고 이를 제거하는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자는데 합의 했으며 가격을 낮춰 다른 생산업자들에 부담을 지우는 중국을 집중적으로 겨냥해 전 세계적으로 과도해진 철강 제품 생산 감소에도 뜻을 모았다.

한·미정상회담에 이어 문재인 정부 출범 두 달도 안 돼 이뤄진 G20 정상회담으로 인해 세계 속에서 한국의 위상을 새롭게 정립하는 계기가 된 것으로 보인다. 균형외교를 추구한 문 대통령의 다자외교 데뷔전은 비교적 무난했다고 평가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