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백한 정치파업…위탁운영하라”

충북교육단체들이 학교비정규직연대의 총파업 선언과 관련 “학생 볼모로 한 파업을 철회하라”고 촉구하는 성명이 잇따르고 있다.

충북도학교운영위원회협의회는 28일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교육에 종사하는 교육근로자라면 처우개선을 위한 합법적 파업이라도 교육권을 볼모로 한 행위는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교육공무직노조와 학교비정규직노조는 파업을 철회하고 교육현장을 지켜라”고 주장했다.

이어 “교육부와 교육청은 매년 되풀이되는 악순환을 막을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고, 추후 발생될 상황을 미리 예측해 학생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정부는 노조 파업으로 학생 생존권과 교육권이 심대하게 침해받고 있음을 인식하고 학생들이 더는 협상도구로 희생되지 않도록 ‘필수유지업무의 쟁의행위 제한 업종’에 학교급식업무를 추가하도록 법률을 개정하라”고 요구했다.

또 이날 충북교육시민사회단체협의회도 “학교비정규직 노조의 파업은 명백한 정치파업임으로 학부모들은 규탄한다”며 “매년 반복되는 파업은 아이들과 학부모들의 희생을 강요하는 만큼 학부모들의 희생을 감수할 것인지 선택의 기회를 부여해야함이 마땅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학교와 학부모가 비정규직 파업을 감수할 것인지에 대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학교급식의 위탁운영을 시행하라”며 “김병우 교육감도 아이들의 희생을 강요하는 비정규직 파업에 적극 대처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학부모연합회와 학교아버지회연합회로 구성된 학부모대책위도 기자회견을 통해  “학생을 볼모로 한 처우개선 요구는 명분이 없다”며 “학교급식 거부운동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반면 ‘평등교육실현을 위한 충북학부모회’는 학비연대의 처우개선을 위한 이번 총파업을 지지하고 나섰다.

학부모회는 “더는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에게만 희생을 강요하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며 “정부와 도교육청은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차별해소와 고용안정을 위한 적극적이고 종합적인 대책을 수립하라”고 주장했다.

충북학교비정규직연대회는 단체교섭 결렬에 따른 쟁의찬반투표 결과 찬성 87.8%가 나왔다며 29~30일 이틀간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