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업구역 밀집도 제철유적 중 최고
오늘 발굴현장서 일반에 성과 공개

▲ 문화재청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는 충북 충주시 칠금동 392-5 일대에서 백제 제철유구를 대량으로 확인했다고 28일 밝혔다. 사진은 6호와 7호 제련로.

문화재청 국립중원문화재연구소(소장 박종익)는 충북 충주시 칠금동 일원에서 백제 제철(製鐵) 유구를 대량으로 확인했다고 28일 밝혔다.

연구소는 ‘중원(中原)지역 제철기술 복원 연구 사업’ 일환으로 추진하는 충주 칠금동 제철유적 2차 발굴조사에서 제련로 8기, 소성(燒成·불에 맞은 흔적) 유구 1기 등 다수의 백제 제철유구를 확인했다.

연구소는 국내 3대 철 생산지이자 다수의 제철유적이 있는 충주 등 중원지역을 중심으로 고대 제철기술을 복원하기 위해 2015년부터 중장기 학술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2차 조사는 ‘충주 탄금대’(명승 42호)의 남쪽 경사면 지역을 대상으로 지난해 1차 조사에 이어 지난 3월부터 실시하고 있다.

조사 결과 200여㎡ 밖에 되지 않는 작은 공간에 4세기대 백제의 대표적인 원형 제련로를 8기(4~11호)나 확인했다.

이는 당시 백제인이 집약적으로 철 생산을 했음을 보여주는 증거로, 면적당 조업구역 밀집도는 지금까지 발굴한 제철유적 중 가장 높다는게 연구소의 설명이다.

또 4호 제련로 상부에서는 슬래그(철을 만드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찌꺼기)가 흐른 원형의 수혈(구덩이) 유구가, 하부구조 바닥에서는 다수의 불탄 목재가 확인된 소성 유구가 나와 제련로까지 합치면 모두 3기의 유구가 겹쳐진 채로 발견됐다. 칠금동 유적에서는 이전 제련로의 하부구조나 배재부(排滓部·조업 중에 흘러나오는 슬래그 등의 불순물을 받아내는 구덩이)를 재활용해 효용성을 높인 것으로 추정된다.

연구소는 29일 오후 2시 발굴현장에서 이번 발굴 성과를 일반에 공개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