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치비티 회장 충북도청 방문
“개최지로 충분한 자격 있어”

충북도가 국제 무예스포츠계의 거물로부터 무예올림픽 개최에 충분한 자격이 있다는 점을 인정 받았다.

27일 충북을 방문한 프란시스코 리치비티(Francesco Ricci Bitti) 스포츠어코드컨벤션(SAC) 회장은 충북의 2019년도 SAC 유치와 무예올림픽 개최를 향한 충북도의 집념을 높이 평가했다.

이날 충북도청에서 이시종 지사, 무예마스터십위원회(WMC) 관계자들과 만난 리치비티 회장은 “충북은 충분한 자격이 있고, 한국 특히 충북은 (SAC 개최에)문제될 것이 없다고 판단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충북도는 지난 15일 2019년 또는 2020년 SAC 유치 의향서를 SAC본부에 제출했다. SAC는 세계 최대 규모 스포츠컨벤션 행사로 스포츠계의 UN총회, 국제 스포츠 네트워킹의 꽃으로 불린다.

리치비티 회장은 “SAC 참가 외국인 숙소 준비 상황 등 기술적으로 점검할 부분은 아직 남아 있지만, 충북의 SAC유치 의향서를 검토한 본부는 일단 상당히 우호적”이라고 전하면서 “스포츠어코드 스테판 폭스 부회장도 (충북에)우선 순위를 줘야 한다고 생각하더라”라고 밝혔다.

그는 “2006년 서울에서 개최한 SAC는 좋은 경험이었고 (한국에)다시 와야겠다는 생각도 했었다”면서 “스포츠어코드는 무예마스터십과 협력해 특화된 스포츠 경기대회를 만들고 싶어하고, 무예마스터십의 무술을 어떻게 스포츠어코드에 조합하고 협력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리치비티 회장은 2019년과 2020년 SAC 유치를 동시에 신청한 이 지사에게 어느 시기 개최를 선호하는지 묻기도 했다.

이 지사는 “제2회 무예마스터십대회가 열릴 2019년 8~9월 SAC 개최를 희망하지만, 리치비티 회장의 권고에 따르겠다”고 답했다. 도는 같은 시기 SAC와 무예마스터십을 연달아 열어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복안이다.

이에 대해 리치비티 회장은 “8~9월은 국제스포츠 행사가 몰리는 시기”라면서 4월 개최를 권고했으며 이 지사도 그의 제안을 적극 수용하겠다고 화답했다.

이 지사는 “무예마스터십의 발상지이면서 유네스코가 인증한 국제무예센터와 한국 국가대표 선수촌이 있는 충북은 스포츠·무예의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다”고 강조한 뒤 “여기에 SAC까지 유치하면 금상첨화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적극적인 지원과 협력을 요청했다.

리치비티 회장의 방문은 올해 하반기 SAC 본부의 실사단 파견을 앞두고 이뤄진 것이어서 큰 관심을 모았다. 2019년 SAC 유치전에는 홍콩과 버뮤다 등 4개 도시가 뛰어든 상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