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지역의 오랜 숙원이었던 지역인재 채용할당제를 당장 올 하반기부터 실시하자고 제안했다. 이와 함께 공무원이나 공공부문에서 채용을 할 때 블라인드 채용제도를 실시했으면 한다고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추가경정예산안이 통과될 경우 하반기에 공무원이나 공공부문에서 추가 채용이 있을 것이며 이때부터 지역인재 할당제와 블라인드 채용제도를 실시하자는 것이다. 지역인재 할당제는 각 지역의 공공기관에서 해당 지역 출신 인재들을 30%이상 의무적으로 채용하는 규정을 말하는 것이며 블라인드 채용이란 이력서에 학벌이나 학력·출신지·신체조건 등 차별적 요인들을 일체 기재하지 않도록 하는 제도다.

이같은 제도는 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 서울 소재 대학 출신이든 지방대 출신이든 똑같은 조건과 출발선에서 오로지 실력으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자는 의미에서 문 대통령이 후보 시절 공약으로 내놓았던 항목이기도 하다.

문 대통령은 일단 공무원과 공공부문에서 선행적으로 실시한 후 법제도화 한 후 민간기업까지 확대되기를 기대하는 것이다. 참여정부 시절 추진한 혁신도시 사업의 원래 취지가 지역 균형발전이며 이는 지역인재 채용이 당연히 포함돼 있다. 하지만 이명박 정권과 박근혜 정권에서 흐지부지 되는 바람에 공공기관마다 편차가 심한 편이다. 일부 공공기관은 20%대를 넘어선 곳이 있고, 관심이 덜한 공공기관은 아직도 10% 미만도 안 될 정도다. 한국전력공사를 비롯한 7개 공기업은 지난해 지역인재 채용 비중이 10%도 되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적어도 30%선에서 지역인재를 채용하도록 확실히 기준을 세우는 게 바람직하다는 주장이며 그래야 혁신도시 사업이 새로운 성장동력을 만들어내는 진정한 혁신도시, 진정한 국가 균형발전사업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역으로서는 반가운 주문이다.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한 법 개정 추진을 서둘러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충북에 정착한 공공기관, 국책기관, 연구소, 대기업 등이 적어도 지역 인재를 30% 이상 채용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채용 예정 기관 등에 어떤 인력을 공급해야 하는지 대학과 고교 등 교육기관도 함께 머리를 맞대야 한다.

충북도 뿐 아니라 전국의 자치단체들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혁신도시 이전 당시 목표였던 국토균형발전이라는 진정한 성과를 위해 뒤늦은 제도지만 반듯이 법으로 규정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정부의 노력만으로는 불가능한 일이다. 정치권과 민간 기업이 이 문제에 공감대를 형성해 제도적으로 운영될 때 가능하다. 채용할당제가 시행돼 지역마다 고르게 인재가 채용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