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지사-시장·군수 정책협의회’ 설치 추진…현안 논의 정례화

충남도가 도지사-시장·군수 간 상시·전체 소통 채널을 가동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제2국무회의’ 설치를 공식화 한 가운데, 도지사-시장·군수간 논의 기구 마련 및 회의 정례화로 ‘충남판 제2국무회의’를 선도적으로 만들어 운영하겠다는 계획이다.

도는 지역 정책 및 현안 공유·논의를 위한 ‘(가칭) 도지사-시장·군수 정책협의회’를 설치, 정기적으로 회의를 개최하는 방안을 마련 중이라고 27일 밝혔다.

그동안 도지사-시장·군수 전체 회의는 상반기 신년 영상인사와 하반기 1차례 회의 등 연간 두 차례에 걸쳐 만나는 것에 그쳐왔다.

안희정 지사의 의지에 따라 설치를 추진 중인 도지사-시장·군수 정책협의회는 도지사가 위원장을, 시장·군수협의회장이 부위원장을, 시장·군수가 위원을 맡고, 도 자치행정국장이 간사 역할을 수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회의는 격월 개최를 원칙으로 하되, 시장·군수협의회 요청 시 수시로 개최하는 방안도 고민 중이다.

또 원활한 운영 및 의견 조율을 위한 실무위원회 운영도 모색하고 있다.

도지사-시장·군수 정책협의회에서는 도와 시·군의 정책 방향을 공유하고, 각종 재난이나 위기 시 대응 방안을 논의하게 된다.

도는 시장·군수 의견 수렴을 통해 조만간 정책협의회 구성 및 운영 방향을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

안 지사는 “문재인 대통령의 연방제 수준의 분권국가 선언을 지지한다”며 “문 대통령의 제2국무회의 제안에 기초해 최근 15개시·군 시장군수님들을 모시고 충남판 제2국무회의 상설정례화를 제안했고 동의를 얻었다”고 말했다. 이어 “충남도는 도정 주요 정책을 시장·군수님들과 함께 논의하고 계획함으로써 문재인 정부의 제2국무회의 정신을 지역에서 실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