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캠프·청소년 역사문화탐방 등 추진

충북 진천이 고향인 ‘대한민국 독립운동사의 대부’ 보재 이상설 선생의 순국 100주년 기념을 위한 각종사업이 순항 중에 있다.

선생의 순국100주년을 맞은 진천군은 올해 각종 기념사업을 추진중에 있다.

군은 우선 지난 4월 21~22일 선생의 순국 100주기에 즈음해 대대적인 추모행사를 진행했다.

당시 양일간 펼쳐진 전야제와 추모제에는 송기섭 진천군수, 도종환 현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이시종 충북도지사, 김병우 충북교육감, 이재정 경기교육감, 경대수 국회의원, 강윤진 대전지방보훈청장을 비롯해 약 5천명의 추모객이 참여해 뜨거운 추모 열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

오는 28일 진천 화랑관에서는 보재 선생의 일대기를 다룬 연극 ‘거인의 꿈, 이상설’ 이 오후 4시와 7시30분 2회에 걸쳐 공연된다.

진천군은 광복절을 전후로 다양한 선양사업을 기획중이다. 오는 7월 25~26일 충북도내 고등학생 70여명을 대상으로 제4회 보재 이상설 수학캠프를 개최한다.

이상설 선생의 역사적 업적뿐만 아니라 한국 근대수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학문적 업적에 대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돌아보며 학생들에게 올바른 역사인식을 고취시킬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오는 8월 6~11일에는 진천군 관내 고등학생 20명을 대상으로 러시아, 중국 등 선생의 독립운동 발자취를 찾아나서는 청소년 역사문화탐방이 진행되며, 8월 8~10일에는 군 관계자들이 중국을 방문해 선생이 건립했던 최초의 독립운동기지인 한흥동 마을에 선생의 위대한 업적을 기리는 기념비를 세우는 제막식 행사를 계획 중이다.

또 선생의 독립운동 일대기를 다룬 KBS 다큐멘터리가 8월 중에 전국 방송을 통해 방영될 예정이며, 선생을 주제로 한 TV 역사토크 프로그램도 현재 KBS와 제작협의 중에 있다.

8월 14일에는 선생의 다양한 업적을 재조명하기 위한 전국학술대회가 진천화랑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아울러 진천읍 산척리 숭열사 일원에 건립 추진 중인 이상설 기념관도 건립사업도 현재 설계완료와 입찰절차 등을 앞두고 있는 등 연내 착공을 목표로 순항 중에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