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철(사진) 충남교육감은 지난 23일 천안교육지원청에서 열린 초등학교 교장단과의 긴급 간담회에서 최근 전국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초등학생 학교폭력에 대한 심각성을 설명하고 학교폭력 예방과 발생 시 공정하고 신속한 처리를 위해 학교장이 적극 나서줄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

김 교육감은 이날 참석자들에게 “학교폭력 발생 시 쉬쉬하면서 미온적으로 대처하면 오히려 아이들과 학부모들에게 더 큰 상처를 줄 수 있다. 1차적인 피해는 학생들 간에 이뤄지지만 2차적인 피해는 학교의 대처 잘못에서 벌어지기 마련”이라며 “공정하고 신속한 처리를 위해 피해학생과 학부모의 목소리에 최대한 귀 기울이고 2차적으로 마음의 상처를 주지 않도록 교장, 교감, 교무부장 등 학교 운영진이 항상 숙고하며 행동하라”고 말했다.

아울러 김 교육감은 “학교폭력 발생 시 교육지원청과 도교육청에 신속히 보고하고,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 해결에 어려움은 무엇인지 즉각 알 수 있도록 해 달라. 필요하다면 전문 인력을 파견해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덧붙였다.

간담회에서는 초등학교 차원의 학교폭력 대책 마련과 적절한 놀이지도 방법, 학부모의 학교폭력 민원에 대한 신속하고 공정한 해결 방안에 대해 집중 논의가 이뤄졌다.

충남도교육청은 앞으로 학교폭력, 학교 내 인권침해가 근절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동원할 방침이다.

적극적으로 학교폭력 예방교육과 캠페인을 실시하고,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역 기관 및 단체와의 협력을 보다 강화하며, 학교폭력 사안처리 현장점검지원단 활동을 통해 신속하고 공정한 학교폭력 사안처리에 나설 방침이다.

아울러 학생의 인권감수성 향상과 인권존중의 가치관 함양, 교원의 인권의식 제고를 통한 인권 친화적 학교문화를 조성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