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표결 결과 찬성 20·반대 11표로 부결

▲ 8일 충북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56회 정례회 1차 본회의에서 이시종 충북지사가 요구한 충북 경제현안 실태조사를 위한 행정사무조사 계획서 재의요구안이 31명의 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찬성 20표 반대 11표로 부결됐다. 오진영기자

충북도의회 자유한국당 소속 도의원들이 민선 6기 이시종 충북도지사의 경제 실정을 파헤치겠다며 추진한 ‘충북 경제현안 실태조사 특별위원회’(조사특위)가 폐기됐다.

8일 충북도의회는 제356회 정례회 1차 본회의를 열어 조사특위에 대한 충북도의 재의 요구안을 표결에 부쳤으나 부결됐다.

이날 도의회 의원 31명 전원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한 표결에서 자유한국당 소속 20명 전원은 재의에 찬성했고 더불어민주당 10명과 국민의당 의원 1명 등 11명은 반대했다. 재의는 출석 의원 3분의 2 이상(21명)의 동의를 얻어야 재의결할 수 있다.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 20명 모두 재의결에 찬성했으나 1명이 부족해 뜻을 이루지 못했다. 캐스팅보트로 떠오른 국민의당 임헌경(청주7) 의원이 재의결에 반대하면서 경제특위 조사계획서는 폐기됐다.

이날 조사특위 활동이 무산되면서 한국당 소속 특위 의원들은 성명을 내고 다른 방법을 통해 압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국당 의원들은 성명에서 “우리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는 재의결 결과를 수용하고 조사활동을 잠정적으로 중단하되 기존 행정사무조사 대상에 대한 조사활동을 빠른 시일 내에 재개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를 위한 절차적 정당성 확보와 충북도지사의 부당한 재의요구 방지를 위해 개별사안 별 특별위원회 구성여부를 재검토하고, 이에 따른 비효율성과 수감 부담은 재의를 요구한 집행부로 귀속된다”며 “그간 협치라는 미명아래 대규모 경제현안 사업의 실패가 반복되는 것을 막지 못한 충북도의회의 나태함에 대해 도민들 앞에 사죄드리며, 끝까지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소재를 명백히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따라 한국당 의원들이 충북도가 제기한 내용을 수정한 계획안을 이번 정례회 기간 중 다시 제출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수정된 조사계획서를 만들어 다시 올리기에는 시간적으로 부족하고, 당내 일부의원들은 다가오는 지방선거에서 정쟁 유발 의원 이미지를 비쳐지는 것에 부담을 느끼고 있어 가능성은 낮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