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양해 바란다” 정면돌파...한국당 의총서 “인준 불가” 결론

국민의당·바른정당·정의당 협조

더민주, 자유한국당 향해 ‘압박’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의 임명동의안 처리에 파란불이 켜졌다.

그동안 야권이 이 후보자의 위장 전입을 문제삼아 임명동의안 처리에 반대해 왔지만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 등 나머지 야당이 29일 인준안 처리 협력 방침을 정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31일 국회 본회의에서 인준안 표결이 이뤄질 전망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위장전입 논란에 직접 입장을 표명하면서 꽉막혔던 정국의 정면돌파를 시도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비서관·보좌관회의 모두 발언을 통해 “지금의 논란은 그런 준비 과정을 거칠 여유가 없었던 데서 비롯된 것이다는 점에 대해서 야당 의원들과 국민들께 양해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구체적인 인사 기준을 마련하면서 공약의 기본 정신을 훼손하는 일은 결코 없을 것임을 다시 한번 약속을 드린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이날 발언은 ‘공직배제 5대 원칙’을 어기게 된 데 대한 대통령의 사과라기보다는 이같은 인사가 이뤄질 수 밖에 없는 현실을 해명하는 형태에 가까웠다.

이날 회의 전까지만 해도 문 대통령이 어느 정도 수위에서 발언 수준을 조율할지 여부에 관심이 집중됐다.

문 대통령은 이날 대통령이 직접 해명하라는 야당의 요구를 수용하면서도 발언의 수위 조절을 통해 스스로 원칙을 어겼다는 점을 인정하지 않는, 적절한 지점에서 절충점을 찾았다.

국정운영의 주도권을 야당에 뺏기지 않겠다는 의지가 담긴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자유한국당이 이날 의원총회를 열고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에 협조할 수 없다고 결론 지었다. 정우택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대부분의 의원들이 압도적으로 총리 인준을 받을 수가 없다는 입장으로 정리됐다”고 밝혔다.

국민의당이 이날 아내의 위장전입 논란으로 진통을 빚어온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에 ‘대승적 협조’ 방침을 밝혔다.

국민의당은 이날 오전과 오후 국회에서 연이어 의원총회를 열었지만 의총에서 결론을 내지 못해 당 지도부에 결정을 위임한 끝에 지도부 회의를 통해 이같이 정했다.

원내 40석을 보유한 국민의당이 인준안 처리 협조 방침을 밝히면서 김 후보자 임명동의안 국회 통과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주호영 바른정당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 채택을 위한 회의에 협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본회의 산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한 뒤 “내일 의원총회에서 찬반 여부를 다시 논의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도 문재인 대통령의 이낙연 국무총리 인사 논란 해명과 관련, “국민 눈높이에 맞으면서도, 공약의 기본정신을 훼손하지 않는 구체적인 인사기준을 서둘러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고 평가하며 인준에 동의한다는 뜻을 밝혔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당·바른정당·정의당이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에 대해 협조 의사를 밝힌 것과 관련, 자유한국당을 압박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자유한국당은 문 대통령이 스스로 밝힌 ‘5대 기준’을 위반했다며 이 후보자 지명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는 “국민이 여야 합의를 바라는 바이기 때문에 마지막 순간까지 최대한 자유한국당 참여 속에서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를 채택하고 본회의도 처리할 수 있게끔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