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태도시정상회의 초청장 발송하면서 사용…항의서한 받아
재발 방지 약속하면서 봉합…책임소재 놓고 대행업체와 갈등

대전시를 세계에 알리기 위해 호주 브리지번시와 야심차게 추진한 아시아태평양도시정상회가 독이 되고 부메랑으로 돌아올 전망이다.

대전시가 아시아태평양도시정상회의 도시 초청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호주 브리즈번시장 서명을 무단 도용해 사용했고, 도용당한 브리즈번시가 이같은 사실로 항의하자 모든 책임을 산하기관에 떠넘기는 기현상이 발생됐기 때문이다.

특히 대전시가 호주 브리즈번시와 공동 추진하고 있는 이 회의의 성공을 위해 서로 협력하고 노력경주해도 함에도 공동주최도시 호주 브리즈번시로부터 자신들의 시장 서명이 대전시에 의해 무단 도용돼 사용하고 있다고 향의서한을 받았다는 사실이다. 결국 대전시가 이 행사를 통해 세계 속에 대전시를 알리겠다는 당초 취지와는 달리 대전을 넘어 대한민국의 신뢰성과 도덕성까지 의심받게 했다는 것이다.

앞서 대전시가 지난해 12월 대전 마케팅공사에 꾸린 아태도시정상회의(APCS) 추진단을 통해 전 세계 204개 도시에 행사 참가를 요청하는 공식 초청장을 발송했지만 도시초청 업무가 지지부진하다는 이유를 들어 해당업무를 추진단에서 기획조정실 국제협력담당관 국제기구담당으로 이관 시킨 바 있다. 초청 업무를 담당한 국제기구담당 공무원들은 지난 3월 자매도시 등 44개 도시에 재정 지원 등을 약속하는 내용 담긴 서신에 권선택 대전시장과 그라함 쿼크 브리즈번시장의 서명을 함께 이 메일로 보냈다.

문제는 대전시가 보낸 서신을 받은 호주 션사인코스트 시가 브리즈번시에 이런 내용에 대해 문의하는 과정에서 브리즈번 그라함 시장의 명의가 대전시에 의해 무단 도용되고 있다는 사실을 인지 확인절차를 거쳐 대전시에 항의서한을 보낸 것이다.

실제로 대전마케팅공사와 브리즈번시가 맺은 업무협약에도 상호 합의한 DB와 서한에 대해서만 브리즈번 시장의 서명을 사용할 수 있다고 기술하고 있지만 대전시가 이를 이행하지 않고 일을 진행한 결과다.

이와 관련 대전시는 호주 브리즈번시에 재발방지를 약속했고 이 문제를 봉합됐다.

그러나 봉합된 것으로만 알려진 무단 도용사건은 책임소재를 놓고 산하기관인 마케팅공사로 떠넘기면서 현재 진행형으로 지속되고 있다.

특히 대전시는 브리즈번시의 항의을 받자 참가도시 유치를 대행하고 있는 ‘인터컴’에 경위서를 요구해 받았고 또 마케팅공사 주요업무를 담당했던 실무자에 대해 징계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충격을 주고 있다.

인터컴 측은 해당경위서에서 44개 도시에 서신을 보내는 과정은 시의 요청과 시 공무원의 승인을 받고 진행했기 때문에 모든 책임은 대전시에 있다고 주장했다. 또 자신들은 브리즈번시와 직접 업무를 협의하는 위치에 있지도 않고 전시의 감독 아래 업무를 진행했기 때문에 이번 브리즈번시장의 서명 무단 도용 책임에서 자유롭다고 덧붙였다.

인터컴 관계자는 “이번 업무 모든 과정에서 대전시의 컨펌을 받고 진행됐다”며 “경위서를 통해 모든 내용을 담아 전달했다”고 전했다.

한편 세계 속에 대전을 알리겠다고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아시아태평양도시정상회의가 열리기도 전에 함께 공동 추진한 브리즈번시로부터 표현은 안했지만 신뢰와 도덕성까지 의심받고 있음에도 대전시가 책임전가에만 몰두하고 있어 그 결과가 주목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