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충북지사 충주서 도민과 대화…“가능한 사업 검토”
박해수 시의원 재개 촉구 1인 시위·참석자와 언쟁도 있어

이시종 충북지사가 23일 충주 에코폴리스 경제자유구역 무산과 관련해 “해당지역에 적정 수준의 보상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도민과의 대화를 위해 충주시청을 방문한 이 지사는 기자간담회를 갖고 “며칠 전 지역 주민들을 만나 사업의 어려움을 전달했다”며 “충주시와 도가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보상 문제를 협의, 조기에 해결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주민들이 그동안 토지거래 제한으로 피해를 본 건 사실”이라며 “문화마을사업, 지역 숙원사업과 편의시설 등 가능한 사업을 검토해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지역 주민들은 최근 이 지사를 만난 자리에서 문화마을 조성, 장(醬)류 공장건립, 하천부지 농경지 활용 방안 등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에코폴리스를 대신할 사업에 대한 질문에 이 지사는 “지금으로선 그런 문제를 얘기할 단계가 아니다”며 “지역 주민들의 상실감을 달래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안 설명을 통해 “강원도와 호남을 잇는 강호축을 연결하는 1번 사업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이 현재 예비타당성 조사에 들어간 상태”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충청내륙고속화도로가 13년만에 착공에 들어가게 됐다”며 “올해 1~3공구까지 착공되면 충주 금가면에서 제천까지는 예산 투입이 수월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사업 아이디어가 나온지 18년만에 착공된 중부내륙철도에서 보는 것처럼 대단위 사업추진에는 오랜 세월이 걸린다”고 덧붙였다.

특히 이날 에코폴리스 사수 충주시민 대책위원회는 이 지사의 시청 방문에 맞춰 시청 인근도로에 에코폴리스 원안 사수를 요구하는 현수막 10여장을 게재했다.

또 박해수 충주시의원은 시청 광장에서 에코폴리스 무산에 항의하는 1인 시위를 가졌다.

시위를 하던 박 의원은 이 지사가 도착하자 “에코폴리스를 포기한 이 지사는 회개하라”며 목소리를 높이는 등 사업 재개를 강력히 요구했다.

이에 이 지사는 “주민과 협의중”이라고 짧게 대답하고 양해를 구해 박 의원과 한 차례 포옹한 뒤 청사로 향했다.

이어 열린 도민과의 대화에서도 김학철 도의원이 에코폴리스 사업 포기와 관련해 조목조목 따지자 더불어민주당 충주시의원들이 이에 항의, 언쟁을 벌이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이 지사는 에코폴리스 사업포기 배경을 설명하고 서충주 신도시 활성화 등 충주지역 발전방안을 제시했고 이를 통해 충주를 명실상부한 중부내륙 거점도시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