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위, 또다시 시청 앞서 집회…시민단체도 힘 보태

지난 3월 13일 아산시청 앞에서 ‘송악농협육골즙가공공장 허가철회’를 촉구하며 항의했던 주민들이(반대대책위) 지난 17일 또다시 아산시청 앞에서 공장설립 철회를 외쳤다.

송악농협 육골즙가공공장은 강장리 287 외 3필지 1만485㎡(제조 989㎡, 부대 792㎡) 규모로 지난해 11월 공장설립승인 후 최근 7개동의 육가공공장으로 변경승인을 신청한 상태다.

이날 반대위는 집회를 통해 “송악면 강장리에 3천평 규모의 육가공공장을 짓는다. 주민공청회 및 사전설명없이 쉬쉬하다 시 승인을 받은지 두달만에 통보해왔다”고 발끈했다.

그러면서 “처음 육골즙공장(50평) 이전이란 것이 최초 인허가 신청시 소규모로 최하위 환경영향평가로 승인 후, 현재 육가공공장(7개동)으로 승인변경 상태의 방법으로 제대로된 환경영향평가를 피해가는 편법 의혹으로 증폭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상수원보호법의 허점을 이용한 공장은 주변 악취와 물오염으로 인한 환경파괴 등의 피해사례가 많고, 지하수 식수원을 사용하는 지역주민들은 물부족으로 생존권을 위협받는다”고 주장했다.

이와함께 아산시청 현관앞에서 아산시민사회단체협의회와 청정송악지키기주민연대는 “송악면 강장리 육가공 공장을 반대한다”며 “아산시장과 도시계획위원회는 주민들의 목소리를 들으라”고 반대위 주민들에 힘을 보탰다.

이들은 송악 강장리 육가공공장 반대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공장조성계획은 이미 작년 6월부터 진행됐으나, 이웃 주민들은 지난해 12월 29일 처음 알았다. 당연히 청정지역에 살던 주민들은 지하수 부족과 오염, 폐수와 냄새, 교통과 경관 문제 등 타당한 이유를 들어 반발했다”며 “송악농협이 비공개적으로 추진한 공장 설립에 대해 시가 주민의견을 제대로 청취하는 등 적절한 검증을 하지 않고 공장승인이 주민들을 화나게 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주민들은 해당 공장이 아산시민의 상수원으로 쓰이는 궁평(송악)저수지 위쪽이기 때문에 강장리만을 위한 일이 아닌 아산시민의 일이라고 호소한다. 주민들은 대책위 발대식과 시청 앞 집회뿐 아니라 수백개의 현수막 시위와 행정소송을 예고하는 등 반대운동을 강력하게 전개하고 있다”며 “이런 와중에 지난달 21일 송악농협은 3개동 건물을 7개동으로 늘리고, 승인된 제조업에서 나아가 육가공으로 확대하는 변경신청을 했다. 현재 시는 조만간 이를 다루기 위한 도시계획위원회를 앞두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에 아산시민사회단체협의회는 주민들과 뜻을 같이하며 “시와 도시계획위원회는 송악농협이 육가공공장으로 확대하기 위해 제출한 변경신청을 승인 및 허가를 불허하고 강장리와 송악면 발전방향에 대한 주민들의 대안에 귀를 기울일 것, 시는 현지에 사는 주민들이 피부로 느끼며 예감하는 호소에 응답하기 위해갈등관리심의위원회 또는 민관협의체를 가동하고 송악농협은 반대하는 주민들과 대화에 적극 나서 적절한 타협점을 찾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