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 “벼 농작물재해보험 가입하세요”
음성군 “벼 농작물재해보험 가입하세요”
  • 김천수 기자
  • 승인 2017.05.18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험료 90% 지원…다음달 9일가지 지역농협서 접수

음성군이 본격적인 벼 농사철이 시작됨에 따라 관내 농업인을 대상으로 벼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 홍보에 적극 나섰다.

18일 군은 벼 농작물 재해보험은 예고 없이 찾아오는 자연재해로 인한 농가 경영의 안정화를 도모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고 밝혔다.

가입대상은 벼 재배 면적 4천㎡ 이상이며 다음달 9일까지 지역농협을 직접 방문해 상담 후 가입하면 된다. 보험료 부담비율은 총 보험금액의 약 90%가 지원되고 농가는 약 10%만 부담하면 된다.

피해보상 범위는 가뭄과 태풍, 집중호우 등 자연재해와 조수해, 농작물 화재 등이다.

벼 병해충 특약 가입 시에는 흰잎마름병, 줄무늬잎마름병, 벼멸구, 도열병으로 인한 피해도 보상이 가능하다.

군은 특히 수확기 자연재해로 인해 도정할 때 현미로 나오는 중량비(제현율)가 65% 미만으로 떨어져 정상 벼로서 출하가 불가능할 경우에 신설된 수확 불능보험금이 지급되된다고 전했다. 또한 보장수확량을 평년수확량보다 110% 상향해 보험가입 할 수 있도록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군 관계자는 “쌀값이 떨어져 농업인들에게 농작물 재해보험 가입을 독려하기가 어렵지만 지난해 여름철 가뭄 피해를 입은 것을 생각하면 올해는 재해보험에 가입해 피해보상을 받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타 보험상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해당 지역농협을 통해 상담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