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인사 구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취임 첫날부터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와 서훈 국정원장 후보자를 지명하고,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주영훈 경호실장을 임명했다. 11일에도 청와대 민정수석, 홍보수석, 인사수석 임명하는 등 수석비서관 인선을 신속히 진행했다. 이전 정권과 달리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활동 없이 곧바로 새 정부가 출범하는 상황이니 인선은 서두르는 게 마땅하다.

황교안 국무총리가 제출한 사표도 11일 수리됐다. 황 총리가 문재인 정부 하루 만에 물러난 것은 문 대통령이 적폐로 규정한 박근혜 정부를 이끌어온 자신이 새 정부와 불편한 동거를 계속하기에 부적절하다고 판단을 내린 때문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도 새 총리 후보자를 지명한 마당에 황 총리와 계속 호흡을 맞추기가 어렵다고 생각했을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새 대통령이 취임했다고는 하나 아직 비상시국이다. 문 대통령도 이를 알기에 정부와 청와대 진용을 갖추는데 발 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특히 장관 임명 제청에 걸림돌이 될 수 있는 국무총리 임명은 시급하다. 하지만 뜻대로 풀려나갈지는 장담할 수 없다.

국무총리 인사청문회는 빠르면 이달 안에 마무리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다만 9년 만에 야당으로 돌아온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등 보수 정당은 국무총리 후보자를 철저하게 검증하겠다는 입장이어서 난항을 겪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들 정당은 “예전처럼 발목잡기 인사청문회는 하지 않겠다”면서도 “총리 후보의 도덕성과 국정운영 능력은 꼼꼼하게 살펴보겠다”고 예고했다. 일부에서는 야당의 숨겨진 능력을 보여줘야 한다며 칼날을 벼르고 있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대통령의 오랜 국정 공백으로 나라 안팎의 사정이 그렇게 여유롭지 못하다. 풀기 어려운 국정 현안들이 산적해 있다. 북핵 위기, 사드배치 등 안보와 직결된 미·중과의 관계 정립, 경제회복, 사회통합, 일자리 창출, 비정규직 해소 등 어느 것 하나 만만치 않다.

이처럼 얽혀있는 국정 난마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여·야의 협치가 최우선이다. 문 대통령이 얼마나 진정성 있게 노력하고 다가가느냐가 관건이지만 야당도 비판과 견제의 본분을 다하되 협력할 것은 협력해야 한다. 반대를 위한 반대, 비판을 위한 비판에 매달려선 이전 정부의 난맥상이 되풀이 될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 국무총리 인준 등 조직을 정비하는데 협조해 새 정부가 쌓여있는 과제를 풀어 나가도록 대승적으로 도와야 한다.

국민은 안중에도 없는 발목잡기식 구태가 반복된다면 촛불민심이 용서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 국민의 정치 참여도와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야당은 합리적인 국정의 동반자로 거듭나길 기대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