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과 자민련이 4.26 재보선과 관련, 논산시장 후보로 자민련 후보를 공동공천키로 합의함으로써 양당간 재개된 선거공조의 첫관문을 통과했다.

그러나 앞으로 4.26 선거운동 과정은 물론 내년 전국동시 지방선거 연합공천에이르기까지 양당간 갈등이 재연될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있는 상태라는게 대체적인분석이다.

특히 내년 지방선거 공천 문제와 관련, 민주당은 이번에 자민련에 후보를 양보하면서 “2002년도 지방선거 공천자는 당선 가능성을 우선으로 양당이 협의해 결정한다”는 점을 양당 총장간 합의문에 넣음으로써 이번 연합공천이 충청지역에 대한 자민련의 배타적 독점권을 인정한 게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박상규 사무총장은 2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장을병 최고위원이 `당선 가능성’이라는 용어의 추상성을 지적하자 “여론조사 등을 통해 당선가능성이 높은 사람을 공천해 물의가 빚어지지 않도록 하겠다는 합의가 있었다”고자민련 이양희 총장과 전날 회동 결과를 설명했다.

양당 총장은 이날 발표한 합의문에서 또 “민주당 이인제 최고위원과 대전.충남지역 지구당 위원장들의 적극적인 지지를 부탁드린다”고 밝혀 이 지역에 대한 이인제 위원의 `연고권’도 간접 인정했다.

이인제 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 도중 국회 대표연설 준비를 이유로 먼저 자리를 뜸으로써 양당간 합의에 대한 입장을 공식회의에서 밝혀야 하는 난처한 처지를피했다.

이 위원은 다만 기자들의 질문에 “당이 결정할 문제인데...내가 뭐라고 말하겠느냐”며 말해 당의 결정에 적극 반대하지도 전폭 수용하지도 않는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한편 김창수(대전 대덕), 이근규(충북 제천.단양) 위원장 등 민주당 충청지역원외 지구당위원장들은 박 총장을 방문, “양당 총장의 합의문은 지역민의에 정면배치되는 밀실결정임을 확인하고 이를 전면 백지화할 것”을 촉구하는 등 반발했다.

이들은 “논산 후보문제에 대한 양당 지도부의 결정이 지역패권주의의 부활을 위한 신호탄이 아닌지 깊은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며 민주당 총재인 김대중 대통령과 자민련 김종필 명예총재 앞으로 “2002년 선거공조가 지역분할 공조와 충청권에서 민주당 포기를 뜻하는 것은 아니냐” 등 3개항을 공개질의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