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이 2주일도 남지 않았다. 대통령이 되겠다는 사람이 15명이나 나섰지만 현재까지는 민주당 문재인,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의 양강 구도가 지속되고 있다. 앞으로 남은 선거운동기간 동안 큰 이변이 없는 한 이 구도는 그대로 굳혀질 가능성이 크다.

이번 대선은 촛불민심의 압력에 의해 박근혜 전 대통령이 탄핵되고 후임을 뽑는 선거다. 특히나 문 후보와 안 후보는 정권교체를 염원하는 촛불민심을 등에 업고 유력 대권 주자로 부상했다. 그들의 정치역량보다는 최순실 국정농단과 박 전 대통령의 무능에 분노한 국민이 적폐청산의 적임자로 둘을 등판시켰다고 보는 게 옳다.

그러나 최근 두 후보 진영의 행태는 이들이 미래 대통령의 자격을 갖췄는지 의문을 품게 한다. ‘문모닝(당 회의를 문 후보 비난으로 시작)’, ‘안모닝’을 넘어 안철수를 ‘갑철수’ ‘MB 아바타’라고 폄하하거나 문재인을 ‘양념공장 사장’으로 조롱하는 등 인신공격을 서슴지 않는다. 서로가 ‘적폐세력 후보’, ‘계파 패권주의’로 몰아붙이고 가족신상까지 탈탈 털며 네거티브 공격을 일삼는다. 양측의 난타전은 부정적 댓글과 여론조작 시도 혐의로 고소·고발하는 사태 빚어져 감정싸움으로 치닫는 양상이다.

선거일을 목전에 두고 있는데다 여론조사 지지율이 1·2위를 다투다보니 마음이 급할 법도 하다. 하지만 지켜보는 국민의 입장에서는 불편하기만 하다. 이들이 한 때 새 정치를 하겠다며 한솥밥을 먹던 사이였는지 조차 헷갈린다.

문 후보와 안 후보는 누가 대통령이 되든 국정 파트너로서 서로 도움을 주고받아야 할 처지다. 국회는 여소야대를 벗어날 수 없다. 취약한 지지기반 속에서 출범하는 정권이다보니 상대방에 손을 벌리지 않고서는 제대로 국정을 운영할 수 없는 구조다.

지금부터라도 양 진영은 선거전을 정상궤도로 되돌려야 한다. 네거티브 공세를 걷어 들이고 공약과 정책 경쟁에 나서야 한다. 생산적 검증을 통해 부조리한 관행과 불의한 집단을 개혁할 수 있는 대통령을 선택할 수 있도록 협조해야 한다. 더 이상 ‘진흙탕 대선’으로 어리석은 과거를 되풀이해선 안된다. 우리는 지난 2012년 대선의 검증 실패로 대통령 탄핵과 구속이라는 수치스러운 역사를 지켜보지 않았는가.

최근 들어 대선 투표의 부동층 비율이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선거일이 다가올수록 부동층은 줄어드는 게 통상적인데 이번에는 정반대 흐름을 보이고 있다. 정책 대결 대신 과거 회귀적인 이전투구 싸움에만 혈안이 돼 있는 수준 낮은 선거전에 국민이 실망한 탓이 클 것이다.

많은 국민이 대선 이후를 더 걱정하고 있다. 새 정부는 해묵은 악습을 청산하고 국가 사회 전반에 걸친 개혁을 완수해야 할 책무를 갖고 있다. 대선 후 협치해야 할 문 후보와 안 후보는 부디 위험수위를 넘지 않기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