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으로 돌아갈 것” 활동중단 선언
도내 정치권, 날선 공방…쟁점 부상

▲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21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요정당 및 대선후보가 KTX 세종역 신설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세종역 신설 사전타당성 조사용역을 즉각 폐기하라”고 촉구 했다. 오진영기자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에 앞장섰던 충북 범도민 기구는 주요 정당의 대선후보들이 세종역 설치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활동을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

하지만 도내 정치권에선 각 정당이 날선 공방을 벌이며 세종역 신설 문제가 대선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다.

KTX 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는 지난 21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문재인·홍준표·안철수·심상정 후보 등이 사실상 세종역 신설 반대 입장을 밝혔다”며 “이제 세종역 신설은 더 이상 추진될 수 없게 됐다고 판단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는 정당과 후보들이 충북도민에게 한 약속을 반드시 지킬 것으로 믿는다”며 “일상으로 돌아가겠다”고 선언했다.

다만 현재의 조직은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대책위는 “세종역 신설이 또다시 추진되지 못하도록 지속해서 감시하기 위한 것”이라며 “다음 주로 예정됐던 국토교통부 항의 방문과 대규모 집회는 취소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토교통부와 한국철도시설공단에 세종역 신설 사전 타당성조사 용역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대책위의 이 같은 결정과 달리 지역 정치권은 세종역 신설을 놓고 치열한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세종역 신설 논란에서 한 발 비껴서 있던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지난 20일 청주를 방문해 “세종역 설치 여부는 충청권 시·도 간 합의에 따르겠다”고 말한 것이 불씨가 됐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충북이 동의하지 않으면 세종역 추진이 사실상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KTX 세종역 신설 저지를 충북 제1공약으로 채택한 자유한국당 등은 크게 반발하고 나섰다.

한국당 충북도당은 이날 성명을 내 “문 후보가 이런 발언을 한 배경은 갈등 국면을 양다리 걸치기로 모면하고 자신에게 유리한 대로 대선을 치르겠다는 속셈”이라고 비난했다.

국민의당 충북도당은 지난 20일 논평을 통해  “문 후보는 두루뭉술 화법으로 국가 운영을 책임질 대통령의 자질을 의심하게 했다”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