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세종·보령·부여·청양 업무협약 체결
대선 공약 포함·예타 통과 공동용역 등 추진

세종시와 충남도 서남부권을 연결하는 보령선(충청산업문화철도) 조기 착수를 위해 충남·세종 5개 자치단체가 힘을 모은다.

이를 위해 오시덕 공주시장과 세종특별자치시 이춘희 시장, 보령시 김동일 시장, 부여군 이용우 군수, 청양군 이석화 군수가 18일 보령선의 조기 착공을 위해 공조하기로 하고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5개 지자체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공동 추진협의회를 구성해 대선 공약에 포함하도록 하고 예비타당성 통과를 위한 공동 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중앙부처와 국회 등을 상대로 조기 착수를 위해 함께 대응한다.

보령선(충청산업문화철도)은 세종∼공주∼청양∼부여∼보령을 잇는 총 연장 89.2km로,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추가 검토 사항을 포함돼 있다.

보령선이 건설되면 장항선 보령에서 부여와 청양, 공주 백제역사유적지구를 거쳐 경부선 조치원역으로 연결되고 동서방향으로 충북·태백선으로 이어지게 된다.

보령∼부여∼청양∼공주∼세종∼오송∼청주공항∼증평∼음성∼충주∼제천∼영월∼태백으로 연결되는 것으로 국비 1조8천760억원(단선)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이들은 공동 발표문을 통해 “모든 정치적 이해관계를 버리고 지역 이기주의에서 벗어나 상생을 도모하는 마음가짐으로 보령선의 조기착수를 위해 함께 노력해 나아가며 범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인 추진”을 요구했다.

5개 지자체는 보령선이 충북선∼태백선∼동해안까지 연결되면 수도권 중심의 현재 철도교통망에 세종시를 중심으로 하는 중부권 횡축 철도망이 더해져 중부권 균형발전이 더욱 촉진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울러 서해안 최고의 관광지인 보령시, 백제권을 대표하는 공주시와 부여군, 청양군이 대한민국 행정의 중심지인 세종시를 연결함으로써 21세기 문화의 시대에 걸맞은 문화관광철도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