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자유한국당·국민의당·정의당 대선 후보들이 내년 지방선거 때 개헌 국민투표를 함께 실시해야 한다고 의견을 같이했다.

특히 양강 구도를 형성한 문재인 민주당 후보는 내년 초까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오는 9월까지 개헌안을 국회에 제출하겠다고 로드맵을 제시했다. 다만 권력구조 등 세부 방안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렸다.

문 후보는 12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헌법개정 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 “국회가 2018년 초까지 개헌안을 통과시키고, 6월 지방선거에서 국민투표에 부치면 개헌이 완성된다”며 “새 헌법에 의한 4년 중임 대통령제 시행은 차기 대통령 선거를 하는 2022년에 지방선거와 동시에 치르게 하는 게 타당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회의원 선거와 대선을 분리해서 총선이 대선에 종속되지 않게 하는 게 보다 합리적”이라며 “총선이 정부와 대통령에 대한 중간평가 성격의 선거가 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문 후보는 4년 중임제 실행과 함께 대통령 선거에서 결선투표제 시행, 국회의원 선거의 비례성이 반영되게 하는 선거제도 개편을 주장했다.

안 후보도 개헌시기에 대해 “내년 지방선거 때 함께 국민투표에 붙이는 것이 적절하다”며 “당선되면 청와대 내 대통령의 개헌의견을 작성할 개헌 TF를 설치 운용하겠다. 오는 9월 정기국회 개회 이전까지 국회에 제안할 개헌의견을 완성해 보내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