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에 미세먼지 농도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가운데, 미세먼지 발생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석탄 화력발전소라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전국 석탄 화력발전소 57기 중 29기가 충남에 위치해 있다. 이곳에서 생산하는 발전량은 연간 11만 85GWh로 전국 생산량 중 53%를 차지하고 있다. 이로 인해 연간 11만t이 넘는 대기오염물질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충남도는 석탄 화력발전의 심각성을 일찌감치 인지하고 석탄 화력발전소 증설 및 신규 승인을 강력하게 저지하고 있다.

안희정 충남지사는 지난해 미세먼지 대책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열고 석탄 화력발전소 오염 저감 시설 강화, 증설 중단 등으로 미세먼지 배출량을 현재보다 절반 이상 줄이자고 주장하면서 석탄 화력발전소 오염 저감 장치를 인천 영흥화력 수준으로 개선, 노후 석탄화력 폐기 수명 30년으로 단축, 계획 중인 석탄화력 발전소 건설 백지화, 공정한 전력 요금 체계 마련, 국회·지자체·중앙부처 협의체 구성 등을 제안하고 충남의 정책으로 추진하고 있는 중이다.

충남도의 적극적인 반대에도 불구하고 정부의 전원개발사업추진위원회가 당진시 에코파워 석탄화력발전소에 대한 전원개발실시계획을 가결해 주었다. 충남도민과 도가 반발할 수밖에 없다.

허승욱 충남도 정무부지사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에코파워에 대한 전원개발실시계획 가결, 즉 석탄화력발전소 설치 추진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에코파워가 추진 중인 석탄화력발전소 시설용량은 1160MW급(580MW급 발전기 2기)으로, 42만 8141㎡(공유수면 11만 405㎡ 포함)의 부지에 2022년 3월까지 건립한다는 계획이다. 당진 에코파워 측 사업자는 지난 2014년 6월 전원개발실시 계획 승인신청을 냈으며 충남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전원개발사업추진위원회의를 열고 발전소 개발 계획을 가결한 것이다. 산업부 장관의 승인만 남은 상태다. 정부가 도민과 지자체의 반대 의견을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밀어붙이고 있는 셈이다.

석탄화력의 미세먼지는 충남의 문제이자 전국적인 문제다. 석탄화력 미세먼지를 근원적이고 획기적으로 줄이는 대책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국민 모두 피해자가 될 수밖에 없다. 충남도는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국제세미나 등을 통해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국회에 법안을 상정하는 등 정부와 함께 머리를 맞대자며 여러 정책을 제안하고 있는 중이다. 이에 비해 정부는 미세먼지의 심각성을 깨닫지 못하고 아주 미온적으로 반응하고 있는 모양새다. 석탄 화력발전소에서 배출하고 있는 미세먼지로 전 국민이 고통 받고 있는 상황이다. 에코파워의 석탄 화력발전소 개발계획은 철회돼야 한다. 발전소 건설이 필요하다면, 좀 더 신중한 논의를 통해 새로운 기후체제에 부합하는 전력수급체계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방안을 먼저 마련해야 한다. 국민의 건강을 담보로 한 석탄 화력발전소 설치 추진은 절대 진행돼서는 안 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