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공로 빼돌린 꼼수 행정” 지적

최근 검찰이 가짜뉴스(fake news) 생산 및 유포자를 엄정 단속 처벌하기로 결정하는 등 사회적 논란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아산시청이 언론사에 허위성 공적을 알려 빈축을 사고 있다.

특히 강훈식 의원(충남 아산을)의 경우 지난해 4·13 총선 당시 허위로 경력 등을 공표한 혐의로 유죄(1심 80만원 선고)를 인정받아 재판이 진행중인 가운데 아산시청의 부풀리기식 공직자 치적 홍보에 주의깊은 경각심이 요구된다.

아산시청 홍보담당관실은 지난 7일 ‘오세현 아산시 부시장 취임 100일, 발빠른 현장대응…협업 체계 마련으로 행정의 질 높인다’라는 언론보도자료를 배포했다.

10일 취임 100일을 맞아 오 부시장의 공로를 알리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내용중 ‘취임 직후 오 부시장은 시의 당면 현안으로 떠오른 누리로 운행 재개 및 급행전철 증편 운행에 대해 국토교통부 및 한국철도공사를 상대로 선제적 대응을 가져 누리로 및 급행전철의 재개를 가져왔다’고 치적을 알렸다.

오 부시장이 누리로 증편 운행 재개를 가져왔다고 알리는 치적은 허위성 발언으로, 당연직무인 보고 및 검토 업무에 그치는 수준이지 다른 정치인들의 공로를 감추고 자신을 드높이기 위한 꼼수를 부린 행정이란 지적이다.

실제로 누리로 폐지 논란은 이명수 의원이 재선(국토위)인 시절부터 부각돼 철도강의를 펼치는 순천향대학교의 업무 협조와 현 국토위 강훈식 의원 및 이명수 의원이 한국철도시설공단과의 신경전과 협의끝에 증편 재개된 것으로, 사실상 시의 업무는 미비했다. 그래서 누리로 폐지 논란 및 증편 운행 재개 관련 언론보도는 이명수·강훈식 의원사무실이 출처로 지속돼왔는데, 시가 한 일이 없는 듯한 여론이 들자 오 부시장의 100일 취임에 끼워맞추기식 ‘언론플레이’를 한 인상을 심어준 것이다.

본지 취재에 대해 오 부시장은 “솔직히 홍보실 보도자료를 대충 훑어봤다. 잘못된 것 같다”고 인정했으며 이후 아산시청은 긴급 알림으로 ‘누리로 관련 담당부서에 선제적 대응을 펼칠 것을 주문하는 등 노력했다’고 정정, 결국 공직자인 부시장 직책의 당연한 업무를 한 것을 언론에 알리게 된 셈이다.

이와관련 한 국회의원실 관계자는 “의원들의 업무에 대한 시의 언론플레이가 한두번인가. 의원으로서 한일과 해야할 일에 배아파하는 행정이 아산시청”이라며 “정치인으로서 씁쓸할때도 있지만 시민들이 만족한다면 더할 나위 없다”고 속내를 토로했다.

시민 A(43)씨는 “오 부시장 취임 100일 기사를 보고 황당했다. 누리로 운행 재개 관련 뻔히 알고 있는걸 마치 자신이 한 것처럼 알리는데 가짜뉴스가 판친다더니 언론에 대한 신뢰가 떨어졌다”며 “요즘 구설수에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복기왕 아산시장이 도지사에 도전한다는데다 아산시장 후보군에 대해 여러명 검토되던데 아산 출신을 부시장 직책 맡긴 것도 이상했는데 오 부시장도 정치인되려는 초석삼아 이번에 언론플레이한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한편 해당 보도자료를 작성한 아산시청 홍보담당관실 직원은 “해당 업무 실과를 통해 작성하게 됐다”며 “시장과 부시장에게 보고하지 않고 혼자 작성해 알렸다”고 해명, 확인결과 거짓말한 것으로 드러났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