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대학교 행정학과

역할 모형으로 불리는 롤모델(Role Model)이란 특히 젊은이들이 자신의 성공이나 성장에서 닮고자 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예로 청소년에게 그들이 우상으로 삼는 연예인이나 스타는 대표적 롤모델이다. 사회학자 로버트 K 머튼(Robert K. Merton)의 준거집단 이론에 시작된 롤모델 이론은 개인이 선택한 롤모델은 개인의 직업 선택이나 인생의 중요한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이야기되고 있다.    

학생들과 가끔은 무엇을 위해서 살고,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하여 함께 이야기할 기회가 있다. 이때 철학적이고 규범적으로 이야기하기보다는 유명한 사람을 선정하여 그는 어떻게 살았고 무엇을 위해서 살았는지를 설명하는 것이 도움된다. 취업과 진로 선정 과정에서 선생이 이야기하기보다 먼저 취업한 선배를 불러서 학생들에게 특강을 하는 것이 훨씬 도움된다.

학생들도 다른 사람과 같이 권력, 돈, 명예를 추구한다. 명예와 관련하여 연예인이나 스타가 가장 선망하는 롤모델이 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 사회에는 권력이나 돈과 관련하여 학생들에게 롤모델로 추천할 수 있는 사람이 한정되어 있다. 우리 사회에 권력과 돈에서 높은 지위를 가진 사람이 젊은이의 롤모델로 추천되지 못하는 이유는 우리의 지도층이 노블레스 오블리주라는 높은 신분에 따르는 정신적 의무를 지킨 사람이 적기 때문이다.

권력의 최상층인 대통령 가운데 절대적으로 존경받은 대통령이 없고, 돈 많은 재벌 갑부 가운데 젊은이의 존경을 한몸에 받는 사람이 없다. 즉 양반은 양반답게 처신해야 한다는데 그러한 사람을 찾는 것이 어렵다. 우리의 삶에 있어서 롤모델로 삼을 수 있는 사람은 절대 권력을 가지고, 많은 돈을 가지고, 높은 인기가 있는 것만으로 필요충분조건을 충족하는 것은 아니다.

롤모델이 될 수 있는 사람들은 그가 가지고 있는 권력, 돈, 명예가 자신의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는 사람이고, 자신이 가지고 있는 권력, 돈, 명예를 자신을 위해서만 사용하지 않고 타인을 위해서, 또는 최소한 자신과 타인이라는 함께를 위해서 사용하는 사람이다.

우리 사회에 젊은이들의 롤모델이 부족한 것은 롤모델이 될 수 있는 사람이 없다기보다는 우리 사회가 젊은이의 롤모델을 만들어주지 않았다는 것이 더 정확한 표현일 것이다. 롤모델은 존재하기보다 사회가 만드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롤모델을 만들지 않고 영웅을 만들지 않는다. 롤모델이 될 수 있는 사람의 좋은 면을 부각시키기보다는 잘못된 것을 강조하고, 존경할 만한 인물을 왜곡하여 천한 인물로 전락시킨다. 선거판의 막말을 보면 전직 대통령들은 인간이 아니다. 재벌들은 모두 도둑놈이다. 우리가 존경하고 롤모델로 삼지 않는 한 세계가 롤모델로 삼는 노벨 수상자가 나올 수 없다. 롤모델은 서로가 존경하는 마음에서 만들어진다. 우리가 존경하고 사회가 인정하면 롤모델이 될 수 있다. 간디가 영웅이 된 것은 인도인이 그를 존경하고 숭배하였기 때문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