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충주경제자유구역(에코폴리스) 개발사업에 대해, 이 사업을 앞으로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인가, 아니면 지구지정을 해제할 것인가 여부를 결정해야할 시기가 도래했다.

정부는 2013년 청주시 오송읍(바이오폴리스)과 내수읍(에어로폴리스) 일부 지역, 충주시 중앙탑면(에코폴리스) 일부 지역 등 도내 세 곳 7.21㎢을 경자구역으로 지정했다. 이중 바이오폴리스는 진행 중이지만 에어로폴리스 사업은 항공정비단지조성계획이 좌초되면서 어려워졌고 충주시 주민들이 기대를 모았던 에코폴리스 역시 사업진행 여부를 빨리 결정하는 게 지역주민들의 피해를 줄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사업결정의 키를 쥐고 있는 충북도와 충북경제자유구역청이 최근 충북도의회 의원들을 대상으로 에코폴리스 지구지정 해제에 관한 의견 수렴에 나섰다. 이에 반해 충주지역의원들은 사업 지속 추진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경자청도 소속 공무원들을 각 지역 도의원들에게 보내 지구지정 해제의 필요성을 설명하는 사전 정지작업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도와 경자청은 에코폴리스 지구의 입지 여건과 경제 상황 등을 들어 사업추진이 어렵다고 판단한 셈이다. 사업 추진을 맡은 특수목적법인(SPC) 충주에코폴리스개발㈜ 역시 선뜻 투자에 나서지 않고 있는 것도 이유가 되고 있다. 앞서 도는 선분양을 위해 50여 차례의 기업설명회를 열고 65개 기업을 방문해 입주를 요청했으나 관심을 보이는 기업이 하나도 없었다. 도가 지구지정해제를 모색하는 이유 중 하나다.

충북도와 경자청은 인근의 공군 비행장 소음과 비행안전구역 문제, 고속도로·국도와 중부내륙선철도 통과, 공사비용 증가로 인한 조성원가 상승 등이 에코폴리스의 사업성을 크게 떨어뜨렸다고 설명하고 있다.

이 같은 도의 주장에 대해 충주지역 도의원들과 주민들의 반발이 만만치 않다. 지구지정으로 수년간 개발행위제한과 토지거래 제한 등 불이익을 감수한 보람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해당 지역주민들로서는 지가상승과 인구 유입 등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했다.

도와 경자청, 도의회의 신속한 판단이 요구된다. 시간을 지연시킬 경우 주민간 갈등의 골이 더욱 깊어질 수밖에 없다. 이미 찬반양론이 비등해진 상황이다. 공론화를 위해 공개적인 토론의 장을 마련해야 한다. 다양한 의견을 모아 어떤 결정이 지역주민들에게 돌아가는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지 냉정하게 결정해야 한다.

현재로서 어떤 결정을 내려도 주민간 갈등을 피할 수 없다. 중요한 것은 이 사업을 지지부진하게 끌고 가 그 피해가 더욱 커진다면 막대한 국민의 혈세가 낭비된다. 반대로 사업의 타당성이 높아 지역주민이나 충북도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면 오래 고민할 필요 없이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할 것이다. 사업성을 철저히 분석하고 전문가 등의 의견을 청취해 하루빨리 조속한 판단을 내려야 한다.  오래 지연시켜 득이 될 수 없어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