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반대로 노선개편 연기·준공영제 도입은 사실상 무산
택시업계와 대조…시민단체 “공익적인 면 고려해야” 지적

청주시의 시내버스 정책이 버스업계의 반대에 부딪혀 무산되거나 지연되고 있다. 순조롭게 마무리된 택시 정책과 대조적이다.

시민들의 발이 돼야 할 시내버스 업체가 대중교통 정책 추진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26일 청주시에 따르면 시내버스 노선 개편의 시행 시기는 애초 4월에서 8월로 연기됐다.

시와 시내버스 업체가 노선과 운행 방법, 재정 지원 등에 대한 합의점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다.

시는 노선 개편과 버스 증차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006년 개편한 버스 노선이 현재의 대중교통 수요를 반영하지 못한 채 업체의 수익 위주로 편성됐다는 이유에서다. 시는 올해 초까지 개편안을 확정하고 다음 달 시행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업체 간 이견 등으로 시행을 상반기로 미뤘고 최근 또다시 연기한 것이다.

버스업계는 배당된 노선만 운행하는 고정 노선제와 노선을 돌아가며 맡자는 공동 배차제를 놓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중요 지점에만 한 번씩 서는 급행버스 도입과 버스 증차, 재정적 지원 등은 시와 입장이 다른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시내버스를 30대 늘린 389대 운행과 노선을 58개 축소한 70개 운영 등으로 최종 개편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버스업계와 협의할 계획인데 합의점 도출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시와 입장 차가 큰 데다 업체 간 의견도 다르기 때문이다. 버스업계의 반대로 사실상 무산된 정책도 있다. 시는 지난 1월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을 잠정 보류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준공영제 추진협의회에서 합의한 사항을 일부 버스업체가 반대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당시 회의 때 지역 6개 버스업체는 모든 협상 권한을 버스업계 대표 한 명에게 위임하기로 했다. 하지만 3개 업체가 이 결과를 인정하지 않아 합의 도출이 어려워졌다.

시와 버스업계가 표준운송원가 산정을 놓고 입장이 다른 데다 업체들도 이견을 보여 재추진 여부마저 불투명하다.

이처럼 시가 추진하는 대중 교통정책이 버스업계에 발목이 잡혀 지지부진한 상태다. 반면 택시업계는 지역 발전을 위해 택시요금마저 내려 대조적이다.

충북도와 청주시, 개인·법인택시 운송사업 조합은 지난 1월 말 오송역 택시요금 체계 개편 협약을 체결했다. 세종시가 이 구간의 택시요금이 서울역~오송역 KTX 요금 1만8천500원보다 비싸다는 이유 등으로 세종역 KTX 신설을 추진하기 때문이다.

택시업계는 처음에는 요금 인하를 반대했다. 옛 청주시와 청원군이 통합할 때 택시요금을 20% 내렸는데 또다시 내릴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시와 수차례 협의 끝에 지역을 위해 요금을 인하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현재 오송역~세종청사 구간의 택시요금은 4천720원이 내려간 1만5천640원이다.

시민사회단체의 한 관계자는 “대중교통인 시내버스 업계가 자신들의 이익만을 내세워 교통정책 추진에 발목을 잡고 있다”며 “버스업체는 공익적인 면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