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찬호 충북지방중소기업청 비즈니스지원단 상담위원

품질보증시스템의 기본적 사고방식의 중심이 최종검사에서 공정검사, 수입검사 및 설계단계의 품질보증활동으로 변천해 왔다. 불량을 방지하는 기본적인 사고가 단계별로 점점 더 생산 이전의 처음단계로 전환된 것이다. 고객 사용단계나 최종검사단계에서 불량이 발생하면 엄청난 비용이 발생되지만 설계단계에서 이를 방지할 수 있다면 획기적으로 제조비용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때 중요한 것은 불량발생을 관리한다(사후관리)는 사고보다 사전에 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안정된 공정을 유지(예방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안정된 공정을 유지할 수 있다면 품질의 산포를 줄임으로써 당연히 불량은 줄어들 수 있고 그러한 불량으로 인한 막대한 비용 또한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안정된 공정의 개념을 통계적지표로 표현하는 것이 공정능력지수인데 공정능력지수 값이 얼마인지에 따라서 공정이 안정상태인지 좀 더 개선이 필요한 공정인지의 판단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공정능력 값을 향상시키고 안정된 공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제품의 품질을 책임지고 있는 생산현장의 생산단계 품질보증 활동이 중요하다. 즉 공정능력 파악 및 이에 따른 공정관리와 목표달성을 위한 방법 설정(공정설계), 표준에 의한 작업 실시, 작업방법 및 결과 확인, 공정이상 발견 시 발생원인 및 재발방지 대책 수립 실행 등 철저한 공정관리가 계획되어 추진돼야 하며 이들 활동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재 제품품질의 주요 항목에 대한 공정능력을 파악한다. 제품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항목에 대한 공정능력지수 값을 조사하고 공정상태가 안정적인지 파악한다. 좀 더 관리능력이 된다면 관리도를 작성하여 지속적으로 품질상태를 관리하고 이상발생시 원인을 추적하여 곧 바로 대책을 수립해 실행함으로써 재발을 방지할 수 있는 품질보증체계를 유지해야 한다.

둘째, 철저한 공정설계관리를 실행해야 한다. 공정설계는 크게 두 가지 방법으로 진행되는데 우선은 관리항목과 검사항목을 구분해 제조공정도를 작성한다. 관리항목은 품질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들(온도, 속도 등)을 작업표준에 구체적으로 명시하여 작업자들이 작업을 수행하면서 꼭 지키도록 교육해야하며 수행한 결과를 기록으로 유지해야한다. 검사항목은 품질보증부서에서 검사원들이 시험과 검사를 수행하고 그 기록을 유지한 뒤 필요한 경우 검사기록을 분석해 공정능력 값을 산출하여 관리도를 작성하는 등 통계적 품질관리시스템을 구축 운용해야한다.

셋째, 4M(작업자, 원재료, 기계설비, 작업방법)을 관리해야한다. 제조현장에서 제품의 품질을 결정하는 작업자에 대하여 적정인원을 확보하고 있는지, 작업자의 숙련도는 향상되고 자기개발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운용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직률 등을 철저하게 관리한다.

결론적으로 제조업체에서 불량을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불량이 발생하기 전에 품질의 산포를 줄여 안정된 공정상태를 유지하는 활동이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주요품질의 공정능력지수를 산출하고 관리도를 작성해 관리하는 등 지속적인 개선시스템을 유지하고 관리하는 활동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