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의 입장만 편든다고 비난하겠지만 음성발전을 원하는 군민의 한사람으로서 작심하고 일부 군의원들을 향해 공개의 글을 보낸다.

음성은 수도권과 인접하고 3개의 고속도로가 지나면서 사통팔달의 교통 체계로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는 도농 복합도시로 변화하고 있다.

이는 인위적인 발전이 아니라 수도권 기업들이 높은 증설 및 건축 등의 비용을 피해 찾아오기 때문이란 걸 군의원 수준이면 당연히 알 것이다.

1년전 통계에 따르면 음성군에 등록된 공장은 2천127개에 달하고 있다.

기존 산업단지가 있고 새롭게 추진되고 있는 산업단지가 있지만 시간이 곧 경제라는 경제 원리에서 기업체는 농지나 임야를 잠식해 들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무분별한 개발행위를 자제시키고 계획적인 단지화를 통해 발전을 유도하려는 음성군의 정책은 당연하다고 본다. 이 과정에서 불거지는 원주민 반대의 문제는 대화를 통한 충분한 보상과 대책으로 해결해 나가야 됨은 물론이다. 주민들의 만족도가 높다는 충북혁신도시 이주 마을의 예를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정책은 군의회에서 번번히 정체 현상을 빚고 있다. 재정파탄에 이를 것, 분양이 안 될 것이라는 집요한 우려의 논리로 수개월 또는 수년이 늦어지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이런 논란을 빚던 생극산단은 최근 85%의 분양률을 보이면서 이들의 주장을 무색하게 만들고 있다.

하지만 또다시 성본산단 미분양용지 매입확약 변경동의안을 놓고 사실상 반대 입장을 내놓고 동료 의원들까지 압박하고 있으니 안타깝다.

집행부는 지난해 11월부터 군의회에 수차례 안건을 제출하려했지만 일부의 반대 입장에 눌려 늦춰왔다. 결국 지난주에 열렸던 임시회에 안건을 제출했지만 집행부 해석과 달리 관련 조례에 맞지 않는다는 해석에 막혀 다시 거둬들이고 말았다.

음성군의 20% 보증 기준이 대출금액이냐, 분양금액이냐다. 즉 540억이냐, 900억이냐다. 6대의회 때 이미 3천900억으로 본회의 의결을 거친 것으로, 900억 기준으로 축소 변경하자는 것임에도 반대 주장을 펴는 것은 다른 뜻이 숨어 있다는 것인가.

진천군수가 성본산단 시행사를 향해 진천군으로 오라고 적극적으로 손짓하고 있다는 사실도 알고 있지 않나. 주민의 대표가 지역발전 기회를 막는 결과를 낳는다면 지탄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 소신과 다르게 끌려다니는 의원들 또한 같은 평가를 받게 될 것이다.

음성군의회는 이와 관련한 공개토론회를 개최해 필자를 토론자로 초대하길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