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청이 공공구매와 연계한 신산업분야 시장창출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정책지원을 위해 조직을 정비하고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

조달청은 20일 전문적인 조달전략을 수립과 개선 보완이 필요한 조달정책 발굴을 위해 ‘조달정책 개선 실무협의회’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실무협의회는 기획조정관이 총괄하고 각 실·국 주무과장 등이 참석하는 격주 회의를 통해 신규 조달정책을 의제화한 뒤 관계기관 정책건의 등을 통해 조달정책 기능을 제고하고 내부역량 강화작업을 수행한다.

또 조달청은 기획재정담당관을 팀장으로 각 국 4차 산업혁명 담당 사무관이 주축이 된 ‘4차 산업혁명(4IR) 조달전략팀’을 조직해 신산업분야 제품개발 지원에 필요한 새로운 공공구매방식을 수립키로 했다.

조달전략팀은 공공혁신조달(PPI)과 연계된 연구개발(R&D) 확대를 위해 법·규정을 정비하고 클라우드 기반 나라장터 시스템 수출방안,

빅데이터 기반 조달업무 의사결정 지원시스템 구축, 주문자 상표부착 제품(OEM) 조달목록번호 부여 등 4차 산업 지원업무를 추진한다.

이번 조치로 조달청은 4차 산업혁명 관련 정책 발굴 및 시행, 혁신기업의 공공시장 진입 지원 등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조달청 이국형 기획조정관은 “공공부문이 혁신 제품·서비스에 대해 피드백을 제공해 혁신기업들이 시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며 “지방자치단체와도 협력해 4차 산업혁명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