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발주분부터 적용…“건설경기 활성화 도움 기대”

정부 발주공사 예정가격 작성 때 적용하는 시설공사 자재가격이 전년대비 0.93%가 인상돼 공사비가 소폭 인상될 전망이다.

조달청은 최근 정부대전청사에서 민·관합동으로 시설자재가격심의회를 열어 시설자재 8천588품목에 대한 가격 적정성을 심의·의결한 뒤 오는 13일자부터 조달청에서 발주하는 시설공사에 적용키로 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심의회를 통해 조달청은 건설공사에 소요되는 주요 자재에 대한 국제 원자재 시장가격, 생산자물가지수, 시중노임단가의 변동 추이 및 건설업체의 견적가, 전문가격조사기관의 공표가격 등을 비교 분석해 최종 적용가격을 결정했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는 전기·통신분야 36개품목에 대한 시장시공가격을 신규 발굴, 조사대상 품목수를 확대했으며 조달청 맞춤형서비스 관리현장에 대해 직접 조사를 실시, 조사 가격의 적정성 검증을 강화했다.

공종별 가격 등락분석에서 토목과 건축, 기계분야는 국제원자재 가격과 노임단가 상승으로 각 3.74%, 1.51%, 0.63% 상승한 반면 전기분야는 0.02%가 하락된 것으로 조사됐다.

세부 품목별로는 철강재, 비철금속류인 H형강, 금속 천정재 등 1천703품목이 상승했고 목재와 화학제품류인 단열재류, 합판 등 276품목은 하락했으며 블록, 페인트, 방수재 등 6천609품목은 보합세로 나타났다. 이번에 조사된 가격은 정부·공공기관의 예정가격 산정과 설계변경 등 적정 공사비 산정에 참고할 수 있도록 조달청 누리집(http://www. pps.go.kr)에 공개된다.

조달청은 공개된 가격에 대해 시설자재 인터넷 가격검증 시스템(Feed-Back)을 통해 수시로 의견을 수렴, 적정 공사비 산정에 반영할 계획이다.

윤현도 시설자재가격 심의위원회 위원장(충남대학교 건축공학과 교수)은 “이번 심의·의결된 자료는 정부 시설물 품질 확보 및 재정집행 효율화를 꾀하면서 건설시장의 가격변동을 적정히 반영했다”며 “SOC사업 감소 등으로 어려운 건설경기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