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우수사례 조사…제로에너지 기법 등 적용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충재)은 행복도시 내의 공공건축물을 보다 특색 있게 건립하기 위해 국내 우수 사례 조사를 시행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건축물 특화 고도화를 목적으로 다양한 건축 구조와 제로에너지 건축물 등을 설계에 반영하기 위해 실시했으며 지난 달 7일과 14일 국립환경과학원 등 총 4개 시설을 방문했다.

조사 결과 △독특한 외피가 건축물의 무게를 모두 지탱하는 특이 구조 △벽·지붕일체형 태양광 시스템 △단열재 두께 확대 및 통합형 환기기법 △계절별 일사량 조절 방식 등 행복도시에 적용중이거나 새롭게 적용 가능한 방식들이 발굴됐다.

행복청에서는 위 사항을 포함한 다양한 선진 기법들을 행복도시에 건립하는 공공건축물에 적용해 건축물 특화를 한 단계 진화시킬 계획이다.

현재 설계중인 선거관리위원회 청사(세종시 보람동 소재)는 에너지절감과 신재생에너지 기법 등을 기 적용해 세종시 최초 제로에너지 건축물로 건립하고 있다.

또 올해 상반기에 설계 공모하는 경찰서, 세무서 등에는 기둥이 없거나 기울어진 형태 등 구조적으로 특화된 건축물로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최재석 행복청 공공청사기획과장은 “행복도시의 모든 공공건축물을 특별하게 건립할 계획”이라면서 “공공건축물 특화를 선두로 도시를 건축박물관으로 만들어 도시 가치를 한 층 더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