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화 작업 완료…물 이용 정보·수위 등 실시간 정보 제공

도랑에서 서해까지, 충남도내 모든 물 관련 정보를 한 자리에서 손쉽게 찾고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새롭게 구축됐다.

도는 전국 최초로 운영 중인 ‘물통합관리정보시스템(http://water.chungnam.go.kr)에 대한 고도화 작업을 최근 완료하고, 운영을 본격 실시한다.

새로운 물통합관리정보시스템은 제공 정보 양을 대폭 늘렸을 뿐만 아니라, 시스템과 디자인을 ‘모바일 시대’에 최적화 했다.

기존 수질 정보는 물론, 물이용 및 관리 관련 정보, 수생태 조사 결과, 하천 유량과 댐·보·저수지, 지하수 등의 자료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물통합관리정보시스템을 통해 제공하는 정보를 구체적으로 보면, 우선 수자원 분야에서는 총 용수 이용량과 상수도 보급률·배수지 시설용량·상수관망도, 하수도 보급률·설치율·하수처리 및 재이용 수량, 지하수 시설 지역별·용도별 통계 등 다양한 자료 확인이 가능하다.

수질 자료 분야 제공 자료는 국가·충청남도 수질 측정망, 호소·저수지 수질 측정 데이터, 지하수, 토양 측정망 및 실태조사, 마을 상수도 모니터링 등이다. 또 오염원관리를 위한 목표수질 관리실태, 축산계·산업계·생활계 오염원 현황과 수질개선 사업 계획 등도 확인할 수 있다.

환경부 물환경정보시스템 자료를 활용해 마련한 수생태 분야에서는 수생태 측정망과 지도, 비오톱 지도 등을 볼 수 있다. 각 기관 자료를 취합해 제공하는 실시간 정보는 강우량과 하천유량, 댐 수위, 보 수위, 하천 수위, 저수지, 지하수, 하천수질 등이 있다.

이번 시스템은 뿐만 아니라 이용자들이 다양한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영역 구분 디자인을 적용했다. 이와 함께 안정적 서비스를 위해 노후 장비를 교체하고, 데이터결과 차트, PDF뷰어, 이미지 및 지도 등을 활용해 방대한 자료를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새 시스템은 이밖에 반응형 웹 기술을 적용해 PC는 물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 모바일 기기로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