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대대책위 “환경오염 우려…공론화 과정 없는 폐쇄적 행정”
市 “후보지 결정되면 지역 특성 맞춰 굴뚝 높이 탄력 조정”

서산시가 추진하는 페기물처리소각시설 설치사업이 환경오염을 우려하는 주민 반발에 부딪치며 논란이 커질 전망이다.

25일 서산시와 주민들에 따르면 시는 오는 2020년 준공을 목표로 700억원(국비 50%, 도비 5% 민자 45%)의 사업비를 투입해 서산·당진지역을 광역으로 처리하는 쓰레기 소각시설 설치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를 위해 시는 작년 1월, 일 200t 규모의 소각시설 입지를 공모한 결과 최종 4개 후보지(양대동 2개소, 갈산동, 대죽리)가 결정돼 현재 입지타당성 조사가 진행중으로 다음달 용역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시는 입지타당성 결과를 토대로 주민공람을 통해 의견수렴 절차를 거쳐 입지선정위원회에서 최적후보지를 결정하면 금강유역환경청과 협의해 전략영향평가 결과에 따라 주민설명회를 갖고 이르면 오는 6월쯤 고시할 계획이다.

그러나 해당지역 반대 주민들은 서산시 반경 40㎞이내에 4개의 석탄화력발전소(당진·태안·보령·서천)에 둘러싸이고 대산석유화학단지에서 발생되는 유해물질에 노출돼 대기가 혼탁한 상황에서 또다시 시내 밀집지역 인근에 폐기물소각시설 설치는 결단코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페기물처리소각시설 반대대책위 관계자는 “서산·당진 폐기물소각시설에서 배출되는 다이옥신 등 유해대기오염물질과 미세먼지는 시민들의 건강과 생명에 직결되고 엄청난 사업비가 소요되는 대규모 사업을 유치하면서 공론화 과정을 생략하고 시민의 알권리를 무시하면서 폐쇄적인 행정으로 일관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015년 갈산동과 양대동은 소각장 부지로 적절치 않다라는 의사표명을 했음에도시는 의사결정 과정에서 공청회를 열지 않고 동네 이장단 회의를 통해 부지를 밀어 붙였다”고 지적했다.

특히 “양대동은 인근에 비행장 활주로가 있어 고도제한지역으로 묶여 소각장 굴뚝의 높이를 표준 높이의 절반도 되지 않게 설치돼 부산물로 발생되는 다이옥신 등 환경피해를 그대로 받게 된다”고 강조했다.

이용두 대책위원장은 “서산시는 폐기물소각시설을 원점에서 다시 시작해야 한다.”며“서산지역에 폐기물소각시설을 부득이하게 설치한다면 시내 인구밀집지역과 10km이상의 거리상에 설치하고 굴뚝 높이를 150m 이상으로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해당지역 주민동의를 받아 공모해 후보지를 신청 받았다”고 행정의 폐쇄성을 일축하고“시는 음식물 등 쓰레기 수집·운반·처리 비용이 연간 168억원에 이르고 이중 40억 여원이 타지로 반출되고 있다”며 소각로 설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후보지가 결정되면 그 지역 특성에 맞춰서 굴뚝 높이를 탄력적으로 조정할 방침이라며, 주민이 우려하는 환경피해는 소각로 처리방지 공법이 발달돼서 우려될 것이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하루 약 80t의 소각쓰레기가 발생하고 있는 서산시는 2012년 당진시와 협약을 체결하고 광역페기물처리소각시설 설치사업을 추진, 현재 기재부·환경부와 사전협의가 진행되고 있다. 결정되면 내년부터 국비가 지원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