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에너지타운 기본구상·2-2생활권 공동주택 준공 대책 등 마련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충재)은 22일 세종정부청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행복도시를 스마트 미래도시로 구현하기 위한 제로에너지타운 기본구상을 마련하고 첫 특화 공동주택을 준공하는 등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행복청은 이날 브리핑에서 △제로에너지타운 기본구상 마련을 통한 스마트 미래도시 구현 △ 2-2생활권 첫 특화 공동주택 준공에 따른 입장을 발표했다.

먼저 행복청은 세종시 합강리(5-1생활권)를 미래형 저탄소 스마트시티로 조성하기 위해 2016년 8월부터 이달초까지 국토연구원 주관으로 추진해 온 ‘제로에너지타운 기본구상 연구’를 통해 개념 정립, 모델 개발 및 계획방향 등을 설명했다.

제로에너지타운이란 도시 내에서 연간 소비하는 에너지와 생산하는 에너지 총량이 균형을 이루는 도시로, 친환경 기술과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지능형 기술을 융·복합해 시민의 삶을 더욱 편리하게 하는 스마트 제로에너지시티(Smart ZEC)라고 말했다.

행복청은 이에 맞춰 에너지통합관리 플랫폼, 수소·자율주행차 등 미래 교통수단 도입, 안전도시설계(CPTED) 등 지능형 기반 시설을 구축하는 동시에 바람길·탄소지도를 활용한 탄소배출 관리, 폐기물 자원순환 활용, 친수 공간 조성 등을 통해 스마트 에코 공간 조성 및 첨단 기술을 활용한 건강·문화·교육 등 생활서비스를 실시간·양방향으로 제공해 시민이 더욱 편리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행복청은 이번 연구 결과를 활용해 상반기 내 지구단위계획 수립에 착수하는 등 도시계획 단계부터 내용을 체계적으로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또 행복도시에서 최초로 공동주택 특화를 적용한 세종시 새롬동(2-2생활권) 11개 공동주택 단지(4개 공모단위, 총 7천481세대)가 4월 준공을 앞두고 공동주택 민관합동 총괄점검과 입주자 사전점검 등을 통해 3월부터 입주예정자들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새롬동 공동주택은 2013년 설계공모를 실시했고, 2014년 당시 침체됐던 분양시장 속에서도 ‘설계공모 아파트’로 관심을 모으며 100% 분양을 기록하는 등 행복도시 공동주택 ‘미분양 제로’를 이끌어 왔다.

또한 행복청에서는 공동주택 설계공모를 통해 인접한 공동주택 단지 간의 통합 설계를 유도하고 이웃 단지 주민 간 만남의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도시 주거공동체 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새롬동 공동주택에 처음으로 도입한 통합커뮤니티시설, 순환산책로 등을 통해 기존 도시의 배타적이고 획일화된 아파트 단지와 차별화된 새로운 공동주택의 모델을 제시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