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무술축제 준비 박차

▲ 2015년 충주세계무술축제 국제무예연무대회에 참가한 태권도 팀이 격파 시연을 펼치고 있다.

충주시가 2017 충주세계무술축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2일 시에 따르면 최근 축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오는 9월 22일부터 28일까지 충주세계무술공원에서 충주세계무술축제를 개최한다.

이번 축제는 무술의 본질인 실전성을 표현할 수 있도록 격을 높이고 축제 주요 프로그램에는 지역 문화예술가와 전문가들이 참여, 시민 참여형 축제로 개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택견한마당, 전국무술대회(주짓수, 태권도), 키즈 무예마스터십대회를 개최하고 로드FC급 종합격투대회 유치를 통해 관람객들에게 무술의 진수를 선보일 예정이다.

또 축제의 대표 프로그램 국제무예연무대회는 대회의 질적 향상과 관람객 호응을 위해 상금을 5천만원으로 증액하고 국내외 참가팀을 분리해 토너먼트 방식으로 운영한다.

개막행사도 그동안의 지루한 주제공연에서 탈피해 무술이 갖고 있는 특성과 지역 문화유산을 활용한 공연을 접목, 관람객들에게 특별한 볼거리와 감동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관람객이 무술 관련 다양한 체험에 자연스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전문 연기자를 활용하고 관람객이 무술 관련 복장을 입고 축제장 방문 시 기념품도 제공한다. 특히 어린이를 위해 어린이 이벤트존 운영, EBS 딩동댕 유치원 공개방송을 유치하고 관내 초등학교와도 협력해 축제장을 현장학습 체험장으로 유도하는 등 어린이가 중심이 되는 축제장으로의 변신을 꾀하기로 했다.

더불어 각종 프로그램에 관람객의 참여 유도를 위해 축제 기념품을 활용한 다양한 이벤트와 지역 농특산품 판매를 통해 우수 농산물 홍보도 함께 진행할 방침이다.

박종인 관광과장은 “올해는 어린이와 가족, 관광객 중심의 프로그램을 대폭 늘렸다”며 “무술축제가 시민들로부터 사랑받는 축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충주세계무술축제는 유네스코가 후원하는 무술관련 유일한 축제로 1998년부터 ‘세계무술과 문화와의 만남’을 주제로 열리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