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5천억원이 넘는 세금이 추징된 언론사 세무조사 결과에 대해 21일 각각 `법과 원칙’에 따른 엄정한 처리와 `정권안보차원의 언론탄압’ 주장을 내세우며 첨예한 공방을 벌였다.

여야는 특히 이번 언론사 세무조사 결과 발표에 대한 국민여론이 앞으로 정국주도권의 향배 결정에 주요변수가 될 것으로 판단, 대국민 홍보전에 주력할 방침이어서 여론선점을 위한 치열한 대결이 예상된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당4역과 국회 재경, 문광, 정무위 간사단이 참석한 대책회의와 최고위원회의를 잇따라 열어 언론사 세무조사는 법과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다뤄져야 하며 야당의 정치공세엔 단호히 대응한다는 입장을 정리했다. 최고위회의에서 김중권 대표는 “언론사도 기업인 만큼 이번 세무조사가 언론사의 투명한 경영을 정착시키는 계기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전용학 대변인은 논평에서 “언론기업에 대한 세무조사는 과거 정권들이 언론기업을 특혜의 성역으로 두면서 정치적으로 활용해온 관행과의 결별을 의미한다“며 “집권당시 언론사 세무조사 결과를 움켜쥐고 뒷거래를 통해 깎아주고 덮어줬던 한나라당은 정부의 공정한 세무조사에 대해 언급할 자격이 없다”고 강조했다.

조순형 의원이 주도하는 노.장.청 의원모임 `여의도정담‘은 “성역없는 수사를 통해 철저한 징세와 함께 일부 언론사주에 대한 형사처벌도 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고, 신기남, 김태홍의원 등 초.재선 의원 8명도 모임을 갖고 “야당이 세무조사를 언론탄압으로 규정하는 것은 국민여론을 무시하는 것”이라는 내부 입장을 정리했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은 “이번 세무사찰의 적법성에 대해 국회에서 따지라”는 이회창 총재의 지시에 따라 오는 25일 열리는 국회 재경위에 안정남국세청장을 비롯, 서울지방청장과 조사국장, 이번 세무조사에 참여한 조사팀장들을 전원 출석시켜 23개 언론사별 세금부과 내역과 기준 등에 대한 강도높은 추궁을 벌이기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