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측은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대면조사를 앞두고 언론에 일정을 흘렸다는 핑계를 대며 돌연 취소하는 해프닝을 벌이고 있다. 대면조사가 절실한 특검은 대통령 측의 주장은 사실무근이라며 대통령 측의 의견을 모두 수용하며 대면조사를 성사시키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함께 특검은 만료일인 28일까지 계획된 수사를 다 하기 위해서는 연장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특검은 수사 연장을 계획하고 있지만 황교안 권한대행이 승인해줄지 현재로서는 불투명하다. 황 대행은 특검의 청와대 압수수색 요청에 대해서도 묵묵부답의 입장을 취하고 있어 특검연장도 낙관할 수 없는 처지다. 특히 최근에는 박사모를 중심으로 돈을 동원한 관제데모, 가짜뉴스 등으로 탄핵이 기각될 것이라는 우려까지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예기치 않은 변수들을 지켜봐야 하는 국민들 입장에서는 국회가 좀 더 적극적이고 세련되게 일을 처리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비난할 수밖에 없다.

헌법재판소의 증인신문 역시 대통령 변호인단의 지연 전략으로 일정에 차질이 예상된다. 대통령 측 변호인단이 헌재의 판결을 3월 이후로 최대한 늦추려는 것은 특검의 구속을 피하려는 꼼수다. 특검 조사가 28일로 끝날 경우 수사권은 다시 검찰로 돌아가고 이후 대통령에 대한 수사는 장기전으로 갈 수 있다는 판단이다. 그 사이 시간을 벌어 얼마든지 새로운 출구를 마련할 수 있다는 작전인 셈이다.

박근혜·최순실게이트로 인해 20여명이 구속 수사를 받고 있는 판국에 당사자인 대통령이 구속을 피한다는 것은 국가와 국민을 우롱하는 일이다. 여러 가지 변수로 국민이 지쳐가고 국가가 감당해야할 피해는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국민의 80%이상이 하루빨리 탄핵심판이 인용돼 국가가 안정되기를 고대하고 있다.

정치권에서도 문제를 직접적으로 해결하기는커녕 촛불민심에만 기대고 있는 양상이다. 더불어민주당 주도하에 여야 4당이 9일 특검 수사 연장을 위한 특검법 개정안 처리 합의를 논의했지만 새누리당의 반대로 불발됐다. 야당이 이를 성사시키지 못한다면 국회해산도 불사해야 한다. 야당이 당초 특검 일정조율과정에서 100일을 통과시키지 못하고 70일을 주장한 새누리당의 의견에 동조한 책임이 있기 때문이다. 국회가 현 국정파탄에 대해 촛불민심에 비해 지나치게 미온적으로 대처하고 있음을 방증하는 일이다. 촛불민심을 독려하며 지나치게 국민에만 짐을 지우기 전에 정치권이 좀 더 적극적으로 현안해결에 나서야 한다. 

특검연장이 불발돼 수사가 흐지부지 될 경우 국민의 실망은 어떤 화로 표현될지 상상할 수 없다. 여기에 탄핵이 기각되거나 터무니없이 늦춰질 경우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갈 수밖에 없다. 국회는 황 권한대행을 좀 더 강력하게 압박해 특검연장 승인을 얻어내야 하며 헌재의 판결도 신속하게 인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갈수록 뻔뻔스러워지는 대통령 측의 무리한 기대를 국민이 언제까지 지켜봐줘야 하는지 답답한 노릇이다. 대통령이 일말의 양심이 있다면 특검과 헌재의 조사에 성실하게 임해주기를 바란다. 매주 추운 거리로 나가야 하는 국민들에게 조금이라도 미안한 마음이 있다면 말이다. 얼마나 많은 국가적 동력이 소진되는 일인지 박 대통령은 깊이, 한 번 더 깊이 성찰해주기를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