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박사 대한민국명품강사 1000인회 대표강사

우리 주변에는 수없이 많은 정보가 흘러 지나간다. 그 중에는 부정의 정보도 있고 긍정의 정보도 있다. 잠시도 정보가 흐르지 않는 시간은 없다. 새벽에서부터 잠자는 순간까지도 어디에선가 필요로 하는 정보가 지나가고 있다. 정보를 받아들이는 반응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정보를 전달하는 사람이 아무리 좋은 것이라 강조할지라도 받아들이는 사람이 부정적이면 그 정보는 결코 좋은 것이 될 수 없다.

정보는 제공하는 사람보다 받아들이는 사람의 입장이 더 중요하게 작용한다. 똑같은 정보를 전달하는데 어떤 사람은 긍정의 정보로 받아들이는가 하면 또 다른 사람은 부정의 정보로 받아들인다. 부정의 정보로 받아들이는 사람은 남의 탓을 하거나 안 된다고 쉽게 포기하는 반면 긍정의 정보로 받아들이는 사람은 늘 감사할 줄 알고 하면 된다는 자신감을 갖고 생활하게 된다.

가능한 것도 부정적으로 생각하면 불가능한 것이 되고 만다. 불가능한 것을 가능하다 여기고 끊임없이 실천하고 노력하다 보면 가능한 것이 된다. 결국 생각이 중요한 것이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수없이 흐르는 정보를 제대로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정보를 접할 때 그것이 자신에게 도움이 될 것인지 정확히 판단할 수 있는 판단력을 키워야 한다. 판단력이 흐려지면 도움이 아닌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지금은 정보의 시대다. 정보의 홍수시대라 할 수 있다. 어떤 사람은 그 정보를 활용해 수익을 창출하며 행복한 시간을 보내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정보 활용을 제대로 하지 못해 한숨만 쉬기도 한다.

사람이기에 타인의 정보를 잘못 판단할 수 있다. 자신이 판단하기 어렵다면 주변 사람들의 도움을 받을 필요가 있다. 한 사람의 생각보다 여러 사람의 생각이 옳을 수 있다. 하지만 모든 경우가 그런 것은 아니다. 정보는 오래 머무르지 않는다. 어떤 정보는 잠시 스쳐 지나가기도 하고 어떤 정보는 오는지도 알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흘러간다. 좋은 생각 좋은 아이디어는 우리의 머릿속에 오래 머물러 있지 않는다. 생각이 나는 듯하다가 금방 사라진다. 그래서 메모하는 습관을 길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요즘 세상은 너무도 복잡하다.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다.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지 않고서는 이 시대를 살아갈 수 없다. 시대를 앞서 나가진 못한다 하더라도 뒤쳐지는 인생은 살지 말아야 한다. 잠시 머뭇거리거나 주춤하는 사이 남들은 훨씬 앞서 나갈 수 있다.

지금 우리는 정보 활용이 필수인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하나를 받아들이지 않고 숙지하지 못하면 어려움이 쌓이게 된다. 결국 정보 활용의 끈을 이어가지 못하고 포기하게 된다. 그 순간부터 성공과는 거리가 먼 삶을 살아가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정보를 받아들이는 연습을 해야 한다. 그것도 부정의 정보가 아닌 긍정의 정보로 받아들여 이를 활용하는 노력을 한다면 분명 성공인생을 만들어갈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충청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